위저드 베이커리 - 제2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구병모 지음 / 창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위저드 베이커리'라는 타이틀 아래 '나'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만들어진다.

 

'위저드 베이커리' 그 곳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맛있어보이는 빵들이지만, '갓난아기의 간을 말려서 빻은 가루, 티티새의 똥을 얇게 펴바른 것, 까마귀의 눈을 우려..,고양이 혓바닥 3종세트, 라푼첼의 비듬...' 이 들어간다고 말하는 점장. 이건 진실인가? 아니면 어린아이로 보이는 나를 골탕먹이려는 장난인걸까? 

이 곳에 단골로 자주 왔을 때 종업원이라고 '내'가 알던 여자 아이와 점장인데, 집을 나와 다시 찾아 왔을 땐 여자 아이는 온데간데 없고 파랑새 뿐이다. 어찌된 일일까.

 

'나'는 16살에 말더듬이이고, 6살때 엄마한테 버림을 받았다. 후에 엄마는 목매달아 자살에 이르렀고, 아빠는 '무희'라는 딸이 달린 초등학교 교사인 배선생과 재혼을 하게 되고, 처음엔 원만했던 사이가 차차 흐려지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성추행범으로 오해를 받고 '나'는 집에서 도망나오듯 나오게 된다. 엄마의 자살, 아버지의 무관심, 피를 바싹바싹 타게 하는 새엄마의 학대와 그의 약점인 말더듬까지 덧붙여져 의사소통이 단절된 곳에서 살아왔던 그의 삶에 '위저드 베이커리'라는 곳은 그에게 현실의 도피처이자 그의 인생의 반환점이 된다. 집을 나온 '나'에게 점장은 아무것도 묻지도 않고 "있고 싶을 때까지 있어도 돼" 라는 말로 그를 감싸안아준다. 그를 감싸안아준 것은 무뚝뚝하지만 걱정이 섞인 그의 음성이다.

 

이 쯤에서 짚어봐야할 것은 여기의 '무희'나 '아버지'는 현재 현대인의 삶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오해를 받으면 그것을 풀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하지만 자신만 아니라고만 한다면 누가 믿겠는가. 나같아도 믿지않는다. 아니라는 이유와 타당한 근거에 대해 설명해야하지만, 말더듬이인 '나'는 단절된 의사소통으로 발언의 기회조차 갖지 못한다.

여기서 '무희'는 자신이 '엄마'에게 맞고 있기에 누구라도 자신을 위해 희생되어줄 사람이 필요했고, 그 희생대상은 '나'였다.

상대는 어떻게 되든 자신만 위기에서 풀려나면 그만인 '무희'를 보며, 이기적인 현대인의 모습이 떠올랐다.

또한 자신의 아들임에도 불구하고 무관심으로 일관했던 '아버지'는 도움이 필요하거나 위급한 상황이 오면 뒤로 한발자국 내빼는 삭막한 대인관계를 떠올리게 만들었다.

 

마지막 '나'의 인생을 Y,N으로 나뉘게 해 줄 점장이 마지막으로 선물해준 '타임 리와인더'

나에게 누군가 시간을 되돌린다면 어느 시점으로 되돌리고 싶느냐고 묻는다면 난 백지였던 상태. 즉, '처음부터'라고 얘기하고 싶다.

하지만 원하는 그때로 되돌아간다고 해도 나의 인생이 눈에 뜨일 정도로 확연하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는 단언한다.

그래서 난 과거를 생각하며 후회하기 보다는 지금을 생각하며 좀 더 나은 미래를 지향해가며 실천하는 내가 될 수 있었으면 더 바랄게 없다고 생각한다.

 

 

 

 

 

[도플갱어 피낭씨에]

-주문에 따라 이것을 먹으면 나 대신 다른 내가 모든 일을 대신 해줍니다. 하지만 확인하려 하지 마세요..

 만약 도플갱어와 눈이 마주치면 둘 중 하나가 영원히 사라집니다. 누가 사라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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