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시넷 산업안전산업기사 실기 기출문제+유형분석 [필답형+작업형] - 최신 개정 법규 및 기준 반영 | 필답형 10년간 + 작업형 7년간 기출복원문제 | 필답형 유형별 256題 + 작업형 유형별 160題 2024 고시넷 고패스 산업안전
정권호.국가전문기술자격연구소 지음 / 고시넷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저에게는 끝나지 않은 숙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작년에 따둔 산업안전기사에 대한 실기를 봐야하는 것인데요. 일부러 미루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지만 살다보니 또 이렇게 미뤄두고 있다가 벌써 9개월이 다 되어가는 시점이란 것에 헤에에-엑하고 놀라며 지난번에 당근으로 사둔 산업안전기사 실기책을 꺼냈습니다. 그 책은 다른 출판사의 것이고 정리도 잘 되어있기도 하지만, 필답형과 작업형이 각각 한 권이라 숨이 막힌다는 점...과 2022년식으로 연식이 좀 있다보니 최신의 것을 찾게 되었습니다.


아, 참고로 제가 봐야할 시험은 산업안전기사지만, 운 좋게도 2024 산업안전산업기사 실기책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산업안전산업기사를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필기에나 과목에 대한 차이가 있지, 실기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니까요.



현재 제가 사는 지역에는 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의 취득을 하려는 이들이 생각보다 정말 많습니다. 안전관리자가 무조건적으로 배정되어야하는 곳이 많기 때문인데요. 지금이야 한동안 주춤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어쨌든 차차 자리를 잡아가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저는 산업안전기사를 따려는 목적이 하나 생겼는데 현재는 건설회사에서 안전관리자를 하고 있지만, 산업현장에서의 안전관리자가 궁금해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둘의 차이는 많이 클 것 같은데 둘 다 경험을 해보지 못했으니 그 차이를 크게 알 수는 없고 듣는 것이 전부입니다. 궁금하다면 경험을 해보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그러기 전에 자격증을 취득해서 안전관리자로서의 자리에서 업무를 할 수 있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제가 느끼기로는 건설안전(산업)기사와 산업안전(산업)기사가 실기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제가 아직 공부를 덜 해서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렇게 말해놓고 실기시험에 떨어지면 그게 무슨 망신일까 싶습니다... 이제는 정말 공부를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조심스레 책장을 열어봅니다.



열심히(?) 필답형 유형별 기출복원문제를 풀다가 (아니 외우다가) 회차별로 넘어가기로 합니다. 유형별은 나중에 회차별 한번 다 돌려도 충분(?과연...)하니까요. 기출문제가 어떤식으로 나왔었는지 파악하는 것도 꽤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한번씩 청개구리 같은 것들이 나와서 문제지만. 고시넷 2024년 산업안전산업기사 실기에는 2005-2023년까지 산안산기 실기 19년 기출문제들이 복원되어서 어떤 유형들이 주로 나오는지에 대해 파악하기가 수월했습니다.


이 두껍지 않은 책 한 권에 필답형과 작업형이 둘 다 야무지게 들어있는데, 작업형은 일주일 후에 시험보니(아마도) 필답형이나 제대로 끝낸 후에 또는 필답형 시험보고 난 직후에 바로 시작해도 늦지 않다는 건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처음 작업형을 보는 분들은 대충 이렇게 시험보는구나,하고 훑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작업형은 필답형을 어느정도 마스터했다면 대부분 알 수 있는 내용이 많이 있기도 해서 크게 두려워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제발) 올해 안에 원서접수를 취소하는 일 없이 시험보고 합격이나 했으면 싶습니다)





필답형을 풀다보면 반복되는 문제들도 많아서 어렵지 않게 공부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오답노트를 만드는 일이겠지요? 저는 공부를 할 때마다 자주 까먹는 것들을 노트에 적어가며 공부를 하는데 저한테는 이 공부법이 가장 확실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더 좋은 공부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지만 엄지손가락에 인대가 늘어난 이후 지금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서 가위질은커녕 펜을 잡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손보다 입으로 공부하는 중입니다. 책에는 대부분 문제와 답만 쓰여있지만 해설을 요하는 부분은 꼼꼼한 해설까지도 있어 필답을 공부하면서도 좀 더 확실하게 공부를 할 수 있는 부분이라 꽤 만족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산업안전기사 또는 산업안전산업기사 실기를 준비하는 분이 계시다면 필답형 유형별 기출복원문제와 작업형 유형별 기출복원문제가 모두 있는 2024 고시넷 산어안전산업기사 실기책으로 공부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실기 #산안산기 #산안산기실기

#기사자격증 #산업안전산업기사기출 #산업안전산업기사기출문제 #고시넷 #산안산기합격

#산안산기실기합격 #산안산기시험 #산업안전산업기사시험 #산업안전산업기사합격

#산업안전산업기사실기합격 #산안산기기출 #산안산기실기기출 #2024산업안전산업기사

#2024산안산기 #2024산업안전산업기사실기 #2024산안산기실기



[고시넷 서평단 이벤트]에 참여하여 도서를 제공 받아 학습 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