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2차 직업상담실무 핵심이론서 - 직업상담사 2급 2차 대비 / 최신 5개년 기출족보, 모범답안 연습노트, 무료특강 제공 2021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정은선.황사빈 지음 / 에듀윌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다큐 프로그램에서 은퇴를 앞둔 여성이 직업상담사를 취득했다고 했다. 그래서 어렴풋 한 번 찾아보고 말았을 뿐이었다. 아, 그런 게 있구나. 그런데 1,2급으로 나뉘어있으면 국가 기술 자격증이 아니라 민간이겠네? 했고. (참고로 직업상담사는 국가 기술 자격증에 속한다.) 그러다가 별 관심이 없이 그대로 사그라들었었다.


그러다가 내 은퇴 시점을 선을 그어놓고 생각하다 보니,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직업상담사가. 사실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쓸모가 있어 보이지는 않지만, 타인의 직업을 상담해 준다는 것은 어쩐지 매력 있게 느껴졌다. 그냥 가지고만 있어도 뿌듯할 것만 같은 그런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 만만해 보이지는 않았지만, 온갖 것들에 관심을 갖는 나는 만만해 보였다.



여타 시험이 그렇듯, 직업상담사 역시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대개 나는 실기를 찾아보지 않고 필기시험을 치른다. 실기가 어려우면 그때 포기하면 되지, 지레짐작으로 포기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크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좀 거꾸로 되었다. 실기를 먼저 손에 들게 되다니. 1차 시험은 보지도 않았지만, 우선 어떤 종류의 것인지 차근차근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았다.



대부분의 실기는 서술형 or 암기형 or 면접형 or 작업형으로 or 이루어지는데, 직업상담사의 실기시험은 서술형이었다.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로 직업상담사 실기시험 역시 결코 만만하지는 않다. 이를테면, 직업심리검사에서 측정의 기본 단위인 척도의 4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라든지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라는 게 있다. 답을 한 줄만 써도 충분한 게 아니라 설명도 해야 한다니, 머리가 지끈 지끈해지면서 이걸 합격한 사람들은 대단하구나... 싶은 생각마저 들었다. 참, 계산문제도 눈에 많이 띈다.



하지만 에듀윌 직업상담실무 핵심 이론서는 직업상담사를 독학으로 공부하려는 사람들을 붙들어준다. 문제에 대한 책은 답을 제시하고, 완전한 복습을 위해 표로 보기 쉽게 요약하기도 하고, 꿀팁과 더 나아가 그 문제를 확장시켜 설명한 것도 있다. 중간중간에 키워드 퀴즈가 있어 서술형으로 가득 차서 포화상태인 머리를 식히는 부분도 있고, <최신 5개년 기출 족보>로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니며 틈틈이 복습할 수 있도록 얇은 책자도 마련해두었다.



하지만 어떤 공부든 수험자의 역량에 달려있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한다. 어떤 공부든 독학으로 하려면 더 힘든 것은 당연하겠지만, 시험의 원리와 책을 적절히 잘 사용하면서 시험에 합격할 수 있기를. 나는 현재 다른 과목의 공부를 하고 있어 지금 당장은 이것에 대한 공부는 힘들겠지만, 빠른 시일 내에 공부해보고 싶기는 하다. 아리송해서 어려워 보이기는 하지만, 다 거기서 거기 아니겠냐, 하는 안일한 생각도 한몫하기도 한다. 하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