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간디처럼 싸우는 법

간디와 남성성,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그 누구보다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듯한 느낌.

실제로 간디가 남성성을 중시했다는 것, 영국이 인도를 거세했다고 믿어 인도의 잃어버린 남성성을 되찾기로 결심했다는 점은 오늘날 ‘남성성’에 대한 오개념을 바로잡게 해준다. 간디가 생각한 남성적 힘은 폭력이 아닌 그 반대에서 나왔다.

간디에게 비폭력은 하나의 전략이 아닌 하나의 원칙이자 법칙이었다.

간디는 한 발짝 뒤로 물러설 것을 제안했다. 자신이 진실의 일부만을 지니고 있음을 잊지 말고 자기 입장을 점검할 것. 정말 인도 요리가 더 우월하다고 확신하는가? 어쩌면 이탈리아 요리에 당신이 아직 알지 못하는 장점이 있을지 모른다. 파트너를 대하는 당신의 태도도 점검해보라. 파트너를 반대자로 보는가, 적으로 보는가? 만약 적으로 본다면 그건 문제다. 간디는 "그저 반대한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사람이 늘 나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간디에게는 반대자가 많았지만 적은 없었다. 간디는 사람들에게서 최고의 모습을 보려고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아직 드러나지 않은 잠재적 선량함도 보려고 했다. 그는 사람들에게서 지금의 모습이 아닌 앞으로 될 수 있는 모습을 보았다.
간디라면 창의력을 발휘하라고 조언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인도 요리를 먹는 것이 당신에게뿐만 아니라 파트너에게도 좋을 수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자기주장을 펼쳐볼 수 있다. 어쩌면 파트너는 한동안 인도 요리를 먹지 않았을 수도 있고, 봄베이드림스레스토랑에 파트너가 시도해보지 않은 새로운 요리가 있을 수도있다. 부드럽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라. 간디가 말했듯, 당신의 목표는 비난이 아니라 변화이므로. - P2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