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떠러지 끝에 있는 상담소 - 우리 모두는 내 이야기를 들어줄 누군가가 필요하다
이지연 지음 / 보아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처음 봤을 땐 소설로 생각했다. 요즘 자주 보이는 소설의 작명과 비슷하기에 그렇게 생각했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것은 소설이라 칭했으나 이 책은 소설이 아닌 심리 상담 책이라는 사실이었다. 그럼에도 제목은 평범한 소설인 것처럼 보이게 했으니 제목을 보고 소설이 연상되지 않는 미스매칭으로 제목을 만들었단 생각이 들었다.

하긴 [심리상담 수록집] 이렇게 지었으면 인기가 없었겠다 싶긴 하다. 그럼에도 제목과 내용이 맞지 않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작가도 제법 고민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책은 재미있다. 어려운 심리적 표현을 쓰지 않고 정제하여 누구나 쉽게 썼다. 다만 아쉬운 것은 소설이라고 하기에는 묘사가 너무 부족하고 심리상담집이라 하기엔 너무 구성이 애매하다는 사실이었다. 소설이라면 좀 더 묘사가 들어가고 자연스러웠으면 한다.

"오늘 유진 선생님 말 들으면서 삶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하게 되네요. 우리 마음은 그 사람의 삶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거 같아요. 내담자들을 보면서 느끼거든요. 그 사람의 마음을들여다보면 그 사람의 삶이 보여요. 마음이 망가지면 결국 삶이 망가질 수밖에 없어요. 뉴스에서도 매일 보잖아요. 마음이망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망가트리는지, 자신뿐만아니라 남의 삶도 망가트리구요. 그러니 유진 선생님 말처럼평생 마음관리 잘하고 사는 게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또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세훈씨도 자신에게 가장좋은 선택을 하리라고 믿어요." - P1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