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니 트윌과 대마법사 시어니 트윌과 마법 시리즈 3
찰리 N. 홈버그 지음, 공보경 옮김 / 이덴슬리벨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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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어니 트윌 삼 부작이 마무리되는 책이다. 충분히 다음 이야기가 나올 법 하지만 일단 이야기는 삼 부작으로 종료되었다. 충분히 다음 이야기가 나올 법 하다는 것은 결말이 큰 이야기의 마무리지만 다음 이야기의 시작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충분히 다음 시리즈가 나올 것으로 생각된다. 예전 해리포터 시리즈의 마무리처럼 앞으로의 모든 이야기를 알려주어 더 이상 이야기가 나올만한 여지를 남기지 않은 끝맺음이 아니다.

시어니는 더 이상 수습 마법사가 아닌 온전한 한 명의 마법사가 되었다. 그리고 제목처럼 누구도 알지 못하는 엄청난 비밀을 갖고 있는 마법사가 되었다. 대마법사 말 그대로 누구도 감히 넘보지 못할 경지에 다다른 마법사가 될 여지를 남겨 두었다.

하지만 난 여기서 가장 주목하는 것은 위대한 마법사 시어니가 아니었다. 진취적인 여성 시어이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성급하고 경솔하다. 또 시대적 배경을 보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거의 100년 전 이야기니 여성의 권리가 굉장히 약한 시기다. 그럼에도 굉장히 적극적이고 당차게 운명을 헤쳐 나간다. 본인의 운명이 남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보지 못한다. 그래서 항상 과감하게 움직인다. 물론 이것이 항상 옳은 방향으로만 흘러간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결론은 좋게 끝이 났다.

거울 마법에서는 좋지 않은 결말로 마무리 지었다. 그 효과로 소설이 좀 어두워진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지 이번엔 과감하고 무모한 행동이 끝까지 나쁘지 않은 방향으로 마무리되었다. 어떻게 되든 가볍게 읽고 재미있게 읽기엔 나쁘지 않은 소설이었다. 앞으로 외전 하나만 남았다. 나는 외전은 본편의 인기를 바탕으로 작가가 쉬어가면서 돈을 버는 정도로 생각한다. 그런 생각에도 불구하고 호기심에 늘 외전을 읽어왔다. 거의 대부분 큰 재미는 없었지만 말이다.

"자신의 심장 속을 걸은 여자가 있다고 말할 수있는 남자가 몇 명이나 될까? 하지만 난 그 말을할 수 있어. 당신만 괜찮다면, 내 심장 안에 계속머물러주면 좋겠어."- P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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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팬 펭귄클래식 45
제임스 매튜 배리 지음, 이은경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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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여럿 이유로 수십 년 전에 읽었던 책들을 보고 있다. 그 책들을 보면서 가장 놀라고 있는 건 마냥 행복하고 순수해 보였던 그 책들이 사실은 굉장히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전에 봤던 걸리버 여행기가 그랬고, 이번엔 이 책이 이랬다. 여러모로 놀라웠다. 대표적으로 놀라웠던 건 살인에 대한 표현이 굉장히 자주 나온다는 점이다.

어린이들이 보는 책으로 생각했는데 사람을 죽이고 물에 빠뜨리는 게 일상이다. 과연 애들이 읽어도 될까 놀랐다. 걸리버 여행기처럼 이 책도 사실은 타깃이 어른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작가의 생각이 어찌 되었든 사람들은 이 책을 아동용 도서로 생각하고 읽힌다. 그리고 아동용으로 나온 도서에는 이런 내용이 들어가도 될까 하는 내용들은 삭제가 되어 있다.

거기다 평생의 맞수로 생각했던 피터팬과 후크 선장과의 관계는 피터팬에게는 하루만 지나도 기억이 안나는 하찮은 일이라는 설정에 충격을 금치 못했다. 피터팬은 언제나 모험을 하고 후크 선장은 그 모험의 작은 일화 중 하나다. 그리고 언제나 피터팬은 모험을 한다는 설정은 어린애들에게 충격을 안겨 줄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진실을 안다는 것은 잔인한 일이 될 수 있다. 모험과 꿈의 피터팬이 알고 보니 어른이 되기 싫은 떼쟁이에 단기 기억 상실증 환자라니. 모르는 것을 알게 되어 느끼는 쾌감 뒤에 뭔지 모를 아릿한 마음이 생긴다. 더 이상 순수하게만 피터팬을 바라보지 못할 것 같다. 어쩔 수 없는 이유로 과거 책들을 뒤져보고 있고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그런데 딱히 말로 적기는 참 모호한 감정이다.

우리들 대부분에게 두 번째 기회란 없다. 창문으로 다가가면 문은 이미 닫혀 있는 것이다. 쇠창살은 그렇게 평생 창문을 가로막고 있다.- P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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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 씨의 말 2 - 그게 뭐라고 요코 씨의 말 2
사노 요코 지음, 기타무라 유카 그림, 김수현 옮김 / 민음사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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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하루하루 죽음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살면서 죽음에 1mm만큼 멀어지게 살지 못한다. 어찌 되었든 모든 사람은 많이 가까워지나 조금 가까워지나의 차이가 있지 죽음으로 향하고 있다. 이 책은 그 방향으로 제법 많이 간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래서일까? 아등바등 살고 있는 지금이지만 조금만 지나 돌아보아도 왜 그렇게 살았을까 하고 쓴웃음 짓게 한다.

코로나로 인하여 대면 주문이 줄어들고 키오스크를 이용한 식당 주문이 늘고 있다. 영업장은 인건비를 줄이는 효과를 소비자는 사람 대면을 줄이는 효과를 얻게 되었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소비자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기계와의 소통을 싫어했을 것이다. 그래서 넘어가는 것이 몹시 어려웠을 것인데 이젠 대면 주문받는 곳을 꺼리게 되었다.

뉴스에서는 저런 사업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 이야기를 적었다. 단순 판매 키오스크는 큰 부담이 없는데 프랜차이즈 매장은 조금이라도 더 팔기 위하여 주문 방식이 복잡하다. 주문 중간에 계속 다른 주문을 넣고자 하는 열의가 보인다. 젊은 사람들도 그 함정에 쉽게 빠지는데 노년층은 함정에 빠져 소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헤어 나오질 못한다. 낚시질이 과했던 것이다. 함정을 판 사업주들이 나쁜데 노인들은 나이가 먹어 인지력이 떨어졌다 서러워한다.

이 책은 첫 시작을 그런 서운함으로 시작한다. 수십 명이 하던 작업이 컴퓨터가 도입되자 사라졌다. 빨리 끝나고 돈도 절약되는 데 서운함 마음을 감출 수 없다. 꼭 이렇게 편해져야만 하는 걸까? 저자는 그런 생각에 씁쓸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 모든 노인분들이 이렇진 않다. 하지만 많은 나이 드신 분들은 저런 마음을 갖고 있을 것이다. 나이를 먹는다는 건 그런 것이다.

이 책은 계속 앞으로 나간다. 나이 듦으로 인하여 겪게 되는 많은 일들 그리고 생각들 저자는 어릴 적부터 지금을 돌아보며 결국은 죽음에 이르는 고민을 이어 나간다. 1 권이 나 맘대로 살겠다는 의지였다면 2 권은 전체 인생을 조망해 보았다. 큰 감동을 주거나 슬프진 않다. 그냥 담담하다. 그렇지만 저런 게 인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더 이상,
그 누구도
아무것도 생각해 내지
말았으면 좋겠다.- P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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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 씨의 말 1 - 하하하, 내 마음이지 요코 씨의 말 1
사노 요코 지음, 기타무라 유카 그림, 김수현 옮김 / 민음사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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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 일본 작가들은 안다고 생각했는데 낯선 이름이었다. 모든 작가들을 아는 건 아니겠지만 적어도 밀리언셀러 작가라고 한다면 이름쯤은 들어봤어야 한다. 책 제목에서 갸웃했고 제목에 나오는 요코가 이름이라는 것에 다시 한번 갸웃했다. 유명하다고 하는 일본 작가인데 전혀 들은 적이 없네. 내가 왜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했을까?

검색창에 이름을 입력하고 난 이후 이유를 알았다. 동화작가구나. 그러니 알 수가 없지. 우리나라 동화 작가도 모르는데 어떻게 일본 동화 작가를 알겠는가. 그런데 작가가 단순히 동화작가로만 유명한 것이 아니라 한다. 에세이스트로도 유명했고 일러스트레이트로도 유명했단다. 과거형으로 말하는 이유는 작고하신지도 꽤 되었었다. 10년이 좀 넘었다고 하니 꽤 오래전에 돌아가셨다. 지금 살아계셨으면 80이 넘으셨을 나이다. 지금 기준으로는 그리 많은 나이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집고 펼치면 30분안에 완독이 가능하다. 책이 어렵고 쉽고의 문제가 아니다. 그림이 90%를 차지하고 글은 10%도 안된다. 읽을 내용이 없으니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코 씨가 노년의 생각에 대해서 말하는 형식으로 책이 전개된다. 철저하게 주관적인 책이다. 물론 에세이라는 것이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고 하지만 이 책은 대 놓고 내 마음이 지를 외친다. 작가들은 글에 본인의 마음을 싣지만 세상과 어느 정도 타협한다. 이 정도까지는 사회가 용납하겠지 라는 한계가 보인다. 이 책이 막 지른 책이라는 말이 아니다. 책이 쓰인 시점은 잘 모르지만 적어도 작가의 나이를 보면 그 시점에 태어난 사람이 흔하게 하는 말은 아니다.

이 책은 마음 편하게 읽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복잡하게 고민하지 말자 편하게 내 맘이지 뭐를 외치면서 살아라. 이런 것을 알려주고 싶은 책이 아닐까 한다.

애정은 가까이에 있는 존재를아끼는 데에서 생겨난다.
그것은 때로는미의식조차 바꿔 버리는불공평한 편애이다.- P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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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어니 트윌과 거울 마법 시어니 트윌과 마법 시리즈 2
찰리 N. 홈버그 지음, 공보경 옮김 / 이덴슬리벨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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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편을 보고 흥미로운 소재의 책이라는 생각을 했다. 2 편을 보니 그런 생각이 더욱 확고해지는 것을 알았다. 소재와 마법사가 결합을 하고 결합을 하는 대상으로 마법을 발생한다. 판타지 문학을 깊게 살펴보진 않았지만 이런 내용의 소설은 없었던 것 같다. 단순히 소재만 진귀하다고 재미있는 소설이 되는 것은 아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다룬다는 것은 그만큼 재미가 보장된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독특한 것을 원하지 않는다. 재미있는 것을 원할 뿐이다.

재미를 주기 위하여 독특한 소재를 갖다 썼고 그것이 성공했다. 첫 작품이 아닌 줄 알았다. 1 권을 보고 절재 미를 잘 살려 글을 썼다. 보통 첫 장편 소설의 경우 기승전결을 명확히 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보았다. 장편의 분량에 맞춰서 밀고 당기기를 적절하게 해야 하는데 그것에 실패하는 경우다. 초반부터 너무 호흡이 빨라 수습을 못한다거나 늘어지다 갑자기 빠른 전개 후 급한 마무리가 대표적인 경우다.

첫 작품인 종이 심장이 그런 착각을 주었다. 첫 작품이 아니었나? 아닌가 보다. 다시 찾아보니 첫 작품이 맞네. 글을 잘 쓰고 못 쓰고 가 아니라 적당한 텐션이었다.

세계관을 최대한 넣어야 하는 판타지 도입부는 지루함을 줄 수 있다. 낯선 세계관은 더욱 그렇다. 첫 이야기에서 최대한 짧게 세계관을 욱여넣고 빠르게 이야기를 진행하여 자칫 따분해질 수 있는 이야기에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두 번째 책은 그런 부담이 없이 이야기를 자유롭게 풀어쓸 수 있다. 즉, 책으로의 재미는 2 권이 더욱 좋을 것이란 이야기다. 편집자 출신이라 그런지 명확하게 그 부분을 잘 파고들었다. 지루할 틈 없는 빠른 전개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갔다.

첫 이야기는 종이에 두 번째는 유리 세 번째는 뭐가 될지 궁금하다. 그 소재의 특이한 점을 보여줘서 기대하는 건 아니다. 다만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방식이 궁금하다. 종이로 이렇게 마법을 쓸 수 있구나. 유리로는 이렇게 상상력을 발휘했네? 그럼 어떤 마법의 세계로 이끌어 줄 수 있을까? 삼 부작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쓴 소설이다.

"자네 잘못이 아니야." 에머리는 왼팔을 들어 시어니의 어깨를 감쌌다. 시어니는 심장이 빠르게뛰었지만 혹시 그가 팔을 치울까 봐 꼼짝하지 않았다. "잘못한 사람은 나지. 내가 아니었으면 자네는 이런 일에 엮이지도 않았을 텐데. 엄밀히 따지면 자네를 내 견습생으로 배정한 패트리스의잘못이지. 그래, 패트리스를 탓하자."- P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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