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미있는 미술사 도슨트 : 모더니즘 회화편 - 14명의 예술가로 읽는 근대 미술의 흐름
박신영 지음 / 길벗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은 어렵다. 그림을 보고 있으면 왜 이 그림이 대단한지 이해가 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나마 사실을 잘 묘사한 그림은 사실적으로 잘 그려 가치가 있나 보다 하겠으나 어린아이가 붓을 던져 놓은 흔적 같은 그림은 왜 위대한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어떻게 그 그림들이 값어치가 있는 그림이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을 적어 놓은 책이라 생각된다.

사실주의 그림이 어떻게 점점 추상화되었는지에 대한 설명과 왜 그 화가들의 그림이 유명해졌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선이 어떻고 그림이 어떻고 시점이 어때서 이런 높은 가격을 받는다는 그런 설명은 사실 와닿지 않았다. 어떻게 이 그림이 이런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는지에 대한 역사를 알게 되니 오히려 그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래서 이 그림은 그토록 높은 평가를 받게 되었구나 하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할까?

그림을 잘 모르는 나의 관점에서 봤을 땐 모더니즘 전의 그림이라면 그림의 잘 그리고 못 그리고에 따라서 가격이 정해지지 않았을까 하는데 모더니즘의 그림은 그런 상식이 적용되는 것이 아닌 것 같았다. 딱 상징성! 그것 하나로 가격이 정해진 것이 아닐까? 인상주의가 시작된 작가의 작품, 추상화가 시작되는 작품 등 그런 상징성으로 인하여 발생한 값이 아닐까 한다.

해석이 있어야만 이해할 수 있다면 과연 그것이 예술이라고 할 수 있을까? 감성만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 스토리와 역사를 알고 있어야만 이해할 수 있고 느낄 수 있다는 것에 많은 생각이 들었다. 이제 미술관에 가도 모더니즘 시대의 그림은 어느 정도 아는 티를 낼 수 있을 것 같기는 한데. 그게 맞나 싶기는 하다.

르누아르는 이후에도 변함없이 밝은 그림만 그렸습니다. 누군가 르누르에게 왜 이렇게 밝은 그림만 고집하느냐고 묻자 그가 대답했습니다.
"나는 그림은 뭔가 기쁘고, 행복하게 해주고, 아름다운 것,
그래, 아름다운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네.
화가들이 굳이 불행한 것을 창조할 필요가 없는 것이,
우리네 삶에는 이미 불행한 것들이 충분하니 말이야." - P6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