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의 세계 현대건축 여행
김종훈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종훈 회장의 책은 어떻게 하다 보니 제법 많이 보게 되었다. 굉장히 좋아하는 작가 혹은 기업인은 아닌데 관심사의 책을 자주 내는 편이다. 사실 그의 책을 처음 봤을 때 돈 많으신 분들이 대필 작가를 고용하여 쓰는 자서전이 아닌가 생각했다. 꾸준하게 책을 내는 모습을 보고 그게 아닐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번 책은 볼 땐 그가 직접 쓴 책이겠구나 싶었다.

어떻게 하다 보니 건축물에 대한 관심을 제법 갖게 되었다. 그래서일까? 여기 작가가 방문한 건축물들 몇 개 본 적 있다. 특히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는 꼼꼼히 살펴보았다. 그리고 너무 좋았다. 그렇게 몇 개의 유명한 박물관들을 두루 살펴보았다. 건축에 몇 번 참여하다 보니 건축이라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알았다.

작은 물건은 부수고 다시 만들면 된다. 값이 싸면 또 만들면 된다. 건축물은 단독 주택 규모면 100명 미만의 사람이 건물에 참여하지만 대형 건축물이 되면 수천 명에서 수만 명의 사람이 그 건물을 짓는데 투입이 된다. 수많은 사람이 하나의 목적을 향하여 힘을 합친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까 생각한다. 김종훈 회장은 그중 대형 건축물에만 참여한다는 CM을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도입한 사람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 했으니 그는 아마 다른 사람보다는 훨씬 많은 것들이 보일 것이다. 나도 건축물을 볼 때 올해 다르고 내년이 달랐다. 아직도 모르는 부분이 많은데 볼 때마다 늘 신기했다. 어떻게 저렇게 건물을 지을 수 있을까? 건축물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게 된다면 건물이 달라 보일 것이다. 점차 그렇게 건축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 같다.

건물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떠난다. 나도 그런 여행을 떠나고 싶다. 딱 건축물만 보기 위한 여행. 하지만 건축 전문가가 아니기에 그런 여행을 떠나지 못한다. 아무래도 직업적으로 연관이 있어야 그런 여행을 떠날 수 있을 텐데 아쉽게도 건축 전문이 아니라. 그렇지만 그런 여행을 떠나고 싶고, 그런 생각이 들게 만드는 책이 아닐까 한다.

모두 다 보진 못했지만 몇 개를 봤고 책에 나오는 건축물의 건축가가 지은 다른 건축물을 봤다. 위대한 건축물을 볼 때 감회가 새로웠는데 그 느낌을 다시금 느껴보고 싶었다. 언젠가일지 모르겠지만 꼭 그런 날이 왔으면 한다.

뮤지엄 건물의 특징은 노출 콘크리트와 돌로 쌓은 자연 석축이다. 건물을 보고 ‘역시 안도 다다오!‘라는 생각에 슬며시 웃음이 났다. 노출 콘크리트는 그의 대부분의 작품에서 찾을 수 있는 트레이드마크다. 외관뿐만 아니라 실내 역시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하고있다. 지상으로 솟은 공간에서 건물 내부로 빛이 넘칠 듯 풍성하게들어온다. 세토나이카이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외부의 테라스도 실내 공간과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자연환경과 일체감을 강조하는 공간의 흐름에서도 안도 다다오의 생각이 느껴진다. - P1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