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인생 공부 -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강원국 지음 / 디플롯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설 비서관으로 꽤나 유명해진 강원국 작가. 책에서 본인의 소심함에 대해 늘 이야기했었다. 어느날인가 인터넷을 보는데 자의식 과잉 상태로 바뀌게 되었는데 신기해하면서 본 기억이 있다. 너무 스스로에 대해서 낮게 평가하다 보니 그러지 않겠노라고 생각하다가 저렇게 되었구나! 하는 생각에 재미있다는 생각했었다. 우리나라 대통령 두 명의 연설문을 작성하고 그 이전에는 유명 재계 인물의 연설 비서관을 했었는데 왜 그렇게 그 사람은 소심했을까?

이 책에 왜 그런지 그런 모습은 나오지 않는다. 본인을 철저히 숨기고 인터뷰이로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갔다. 사실이 책은 강원국 작가의 생각이 드러나지 않는다. 예전 연설 비서관을 할 때처럼 최대한 화자의 말을 들려줬다. 어찌 보면 본인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책을 쓴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인 나를 감추로 말하는 사람을 돋보이게 만드는 그런 기술 말이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인터뷰 했다. 가장 첫 상대가 유시민 작가인 것을 보면 강원국 작가도 어쩔수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유명한 사람을 첫 머리에 둠으로 독자를 유입하려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당연한 것이리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난 이렇게 생각했다. 가장 알려지지 않을만한 사람을 가장 먼저 등장 시키면 어땠을까? 종국에 유시민 작가를 보기 위해 사람들은 책을 덮지 않을 것이니 덜 유명하고 멋진 사람을 첫 등장 시키면 좀 더 멋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 말이다.

당장 하고 싶은 것을 못하게 됐을 때,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했을 때, 일이 꼬여서 하던 일이 어그러졌을 때 우리는 막막해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갈팡질팡하게 된다. 그러나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리는 법이다. 그 문은 열고자하는 사람에게만 보인다. - P1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