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 -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
천위안 지음, 이정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에 대한 책들은 많다. 생각보다 훨씬 많다. 보통 삼국지연의라 하는 소설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데 역사가 아닌 소설임에도 역사인 것처럼 말하는 책들이 제법 있어서 보면서 이질감을 느끼는데 이 책은 그런 것은 없었다. 소설 속 인물 분석이야 흔하게 있는 책의 한 분야라 어색하지 않았다. 많은 이런 분석 책들이 역사인양 써놓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았다.

조조라는 인물에 대한 분석이다. 조조에 대한 분석은 제법 있었다. 어느 때에는 악당으로 언제는 영웅으로 해석자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보인다. 이 책에서는 조조에 대해 후한 점수를 주는 편이다. 조조의 모습을 심리적으로 분석했다고 해야 할까? 그렇다고 조조에 대한 이야기만 나오진 않았다. 조조의 적수인 유비도 제법 나오고 그의 참모들에 대한 이야기도 제법 나왔다.

소설 속 인물에 대해서 충실하게 잘 써 놓았다. 소설 밖으로 이야기가 벗어나지 않아 몰입감도 좋았고 읽기도 편했다. 곧잘 인물들에 대해서 빠져들고 볼 수 있었고 재미있게 끝까지 읽었다. 과연 조조라는 인물은 어떤 사람일까? 담담하게 잘 분석했다. 저런 행동을 한 것은 이런 심리 상태였을 것이고 저건 저렇다고 자세하게 분석해 놓았다. 그러면서 곁다리로 유비에 대한 행동도 빼놓지 않고 잘 적어 놓았다.

2권이 기대되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시간의 흐름으로 글을 적었고, 지금 딱 전반기가 지나갔다. 조조의 전성기인 관도대전과 그의 한계점이 되는 적벽대전 그때 조조의 심리 상태를 어떻게 분석해 나갈지 사뭇 궁금해진다.

♦ 심리학으로 들여다보기
사람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가지 많은 나무는 바람 잘 날 없다. 무수한 말들이 오가고 수많은 이견이 생긴다. 거기서 중심 잡기란 어려운 문제이다. 많은 사람보다 현명한 사람 한두 명이 당신 곁에 있는 것이 낫다. - P2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