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한계를 정확히 가르쳐 주는 부모는 현명한 부모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도전해야 한다는 사실을가르쳐 주는 부모는 위대하다.
도전은 말이 아닌 부모의 삶에서만 가르쳐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위대한 삶을 사는 부모는 아이의 꿈을 위대하게 한다.

"아이들이 말을 안 듣는다고 걱정하지 말고, 아이들이 항상당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걱정하라."

욕망이라는 감정은 앞만 보며 달려가는 경주마와 같아서, 옆을 바라볼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돕는 데 인색할 수밖에 없다.

타인의 생각을 공급 받아 사는 사람은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당신이 어떤 분야에서 얼마나 인정을 받고 있든, 어느 순간 일에서 느꼈던 행복감이 사라지고 후회가 밀려오는 순간을 맞이할 것이다. 후회하고 싶지 않다면, 가능한 조금이라도 더 많은 시간을 아이와 함께 하며 더 뜨거운사랑을 전해주려는 노력만이라도 해야 한다. 시간을 더 할애할 수 없다면,
부족한 만큼 더 뜨거워지면 된다. 당신의 피나는 노력과 사랑하는 마음을 아이가 모를 리 없으니까.

그래서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희망은 저절로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으로 상황을 분석하고 희망을 발견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일종의 특권이기 때문이다.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가 내일의 희망을 꿈꿀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