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를 안다는 것은 운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지금이 순간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앎을 의미한다. 오늘 해야 할 일을제대로 하고 넘어간 사람만이 자기의 때를 조금 더 앞당길 수 있다.

"누구에게나 ‘나처럼 행동하라‘고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칸트의 말이 위대한 것은 그가 어릴 때부터 평생 자기의 말을 실천했기 때문이다. 아이와 대화를 통해 ‘내가 성실하게 살아야 하는 이유는 누군가에게 그것을 보여주기 위함이 아니라 인간이라면 그렇게 살아야만 하기 때문이다‘라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책에서 얻은 지식은 입이 아니라 삶에서 나와야 한다. 또 많이읽었다는 자만심을 가진 아이는 ‘이건 좋은 책이다. 이건 나쁜 책이다‘라고 평가하면서 책의 수준을 나누는데, 그것마저 교만이다. 어려운 책을 많이 읽었다고 다른 책을 비난할 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자만은 재능과 지혜의 눈을 가로막는 안대다. 자만에 빠지지 말고끝까지 겸손을 유지해야 자기의 때를 발견할 수 있다.

"통계를 이기려 하지 말고, 통계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을 하세요"
그게 바로 자신이 생각하는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창조자의 삶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던지는 질문도 그래야 한다. 경쟁에서 이기려는관점이 아닌, 경쟁에서 벗어나려는 관점에서 해야 한다. 궁극적으로내 아이에게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기계가 대체할 수 없고, 사양산업에 속하지 않는, 통계 밖의 삶을살아라."

‘가르치려 하면 실패할 것이고, 함께하려고 하면 성공한다.‘

면삶기 사색30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현명한 선택은 삶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 삶을 살기위해서는 무언가를 선택할 때마다 "이게 정말 필요한 것인가?"라는질문을 던져야 한다. 바로 답이 나오지 않으면 욕심일 가능성이 높다. - P29

나폴레옹Napoléon은 이렇게 말했다. 외
"지금의 불행은 언젠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복수다"
일상을 가볍게 여기지 마라. ‘수신제가치국평천하‘는 결국 나와 내 아이가 보낸 하루의 합으로 완성된다. - P30

삶은 끝없이 버려지는 것이기에 ‘소비‘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버리는 것보다 많은 것을 얻게 된다면 우리는 그 사람에게 ‘창조자‘라는 이름을 붙여줄 수 있다. 위대한 인문학 대가에게는 삶에서방황하지 않고 올곧이 자기 길을 걷도록 하는 아주 특별한 방법이 하나 있다.
바로 흔들리는 삶을 바로잡아주는 ‘사색훈‘이다. - P44

독일 철학자 쇼펜하우어 Arthue Schopenhauer는 소품과 부록》에서 사색훈을 언급했다.
"글 쓰는 사람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뭔가를 나누고 싶어서쓰는 사람이고, 다른 하나는 돈이 필요해서 쓰는 사람이다. 돈 때문에 책을 쓰는 사람은 ‘생각이 있어서 쓰는 것이 아니라 쓰기 위해 생각’한다" - P44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의 사색훈을 살펴보자.
"나는 책을 쓰려고 작정한 인간의 책은 더 이상 읽고 싶지 않다. 사상이 뜻밖에 책이 되어버린 것만을 읽고 싶을 뿐이다."
또 이렇게 이야기했다.
"생각이 글을 요구해야 한다. 내 책은 수많은 생각이 요구한 것들의 합이다." - P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엄마가 좋은 엄마인지 답변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면, 나는 "엄마는 세상이라는 바다로 나간 아이가 타고있는 배"라고 말한다.

엄마가 "세상이라는 바다로 나간 아이가 타고 있는 배"라고 하면,
배가 튼튼할수록 높은 파도에 흔들려도 타고 있는 아이를 잘 지킬수 있을 테고, 안팎의 어려움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좋은 엄마가 되려면 엄마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잘 다독거리며, 엄마 자신이나 아이에게 일어나는 일을 잘 견딜 수 있도록 먼저 스스로를 잘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님들이 아이 문제 때문에 고민할 때, 내가 전공의였던 시절에 은사님이 해주신 말씀을 전해드리곤 한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내려놓는 일의 연속이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적어도 세 번은 크게내려놓는 경험을 하게 된다. 첫째, 내 아이가 기대보다 공부를 잘하지 못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둘째, 아이가 공부는 못해도착할 줄 알았는데 착하지도 않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셋째, 내 아이가 착하지는 않아도 건강할 줄 알았는데 건강하지도 않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김혜남 선생은 어른으로 산다는 것』에서
"체념해야 할 때 체념하는 것 (…) 삶은 때때로 우리에게 이러한 능력을 요구한다. 이때 체념은 분명 포기와 다르다. (・・・) 체념은 자신은 버리지 않고 자신이 잃어버린 것만 깨끗하게 단념하는 것을한다"고 말했다.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이러한 체념이 필요한순간들이 찾아온다.

그러나 세상에는 사랑만으로 되지 않는 게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사랑을 주면서 키우고, 최선을 다해 훈육해도 우리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있다. 부모는 참 절대적인 존재이지만 동시에 별것 아닌 존재이기도 하다. 그런 사실을 깨달아가는 것이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일지도 모른다.

사랑이란 무엇인가,
투명하게 떠도는 안 보이는 넋들을 서로 발견해주는 것
사랑하는 사람이란
투명한 단체사진 속에서 한 사람을 발견하여
허공의 못 위에 존재를 걸어주는 사람.
그리하여 내가 존재함을 비로소 나에게 알려주는 사람

- 「고도의 노래」 중에서, 김승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부모의 그늘에 가려진 채로는자라지 못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렇다면 좋은 의사결정이란 무엇일까요?
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만약 저에게 물으신다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의사결정을 한 후 빠르게 실행에 옮기고, 잘못됐다고 판단되면 끊임없이 의사결정을 조정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런 면에서 사람들이 갖기 어려운 미덕 중 하나가 ‘겸손함과 결단력‘입니다. 내 의사결정에 대해서 확신하지 않고 끊임없이 회의하고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 그렇다고 우유부단해서 결정을 못 내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때가 되면 의사결정을 하고 과감하게 실행에 옮기는사람, 유치원생들처럼 끊임없는 실행을 통해 배우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끊임없이 회의하고 의심하되, 다양한 시도를 통해 세상을 배우는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세상에 대한 지도는 여러분 스스로 그려야 합니다. 세상은 어떻게 변할지, 나는 어디에 가서 누구와함께 일할지,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10년 후 지도는 어떤 모습일지, 나는 누구와 함께 이 세상을 살아갈지, 내가 추구하는 가치는 지도 위 어디에 있는지, 자신만의 지도를 그려야 합니다. 아무도 여러분에게 지도를 주지 않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