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교육대학원의 인지교육학 교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콘텐츠는 확장적이어야 하며 진선미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협력, 의사소통, 콘텐츠, 비판적 사고, 창의적 혁신 그리고 자신감이다.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진다면 이런 실패들을 극복하고 쉽게 포기하지 않을 수 있다.

킬을 제외한 모든 역량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량이다. 이에 대응하는 역량을 소프트 스킬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하드 스2015년 6월 (워크포스 커넥션(workforce Connections)》에 실린 아동동향보고서의 이 서문은 유형적인 기량, 즉 하드 스킬이라 불리는 역량을 넘어서서 무형적인 기량, 즉 소프트 스킬을 포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하드 스킬은 쉽게 판별되고, 시험을 보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결과들이다. 전통적인 성적표에 정렬된 과목들은 하드 스킬에 포함된다. 수학, 읽기, 타이핑 등이다. 일터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계조종 또는 특정한 과학적 기술에 대한 지식 같은 역

2015년 6월 (워크포스 커넥션(workforce Connections)>에 실린 아동동향보고서의 이 서문은 유형적인 기량, 즉 하드 스킬이라 불리는 역량을 넘어서서 무형적인 기량, 즉 소프트 스킬을 포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하드 스킬은 쉽게 판별되고, 시험을 보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결과들이다. 전통적인 성적표에 정렬된 과목들은 하드 스킬에 포함된다. 수학, 읽기, 타이핑 등이다. 일터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계조종 또는 특정한 과학적 기술에 대한 지식 같은 역량이다. 이에 대응하는 역량을 소프트 스킬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하드 스킬을 제외한 모든 역량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소프트 스킬이라 불리는 역량에는 협력과 감정을 조절할 수있는 능력(미팅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벌컥 화를 내거나 하지 않는 등) 그리고 실행기능 등이 포함돼 있다.

만약 모든 학교들이 6C를 육성하는 교실을 설계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들이 받는 성적표가 6C의 각 항목에 대한 개개인의 학습 발달 과정을 보여준다면? 학부모와 교사의 상담이 아이의 최근 시험 성적에 대한 이야기 말고도 아이의 60 역량, 즉 콘텐츠(Content), 협력(Collabor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적 혁신(CreativeInnovation) 그리고 자신감(Confidence)에 초점을 맞춘다면 어떨까? 만약부모들이 받는 성적표가 자녀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 보다 완전한 프로필을 제공해준다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