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할 때 에너지를 (빼앗기지 않고) 얻는다면 그것은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며 일하고 있다는 뜻이다.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일을 하면서 그것을 우선으로 여길 때 당신은 세상에 가장 큰 공헌을 하고 있는 것이다.

멀티태스킹을 줄이고 한번에 하나의 일을 처리하는 시간을 늘리자. 시간이 절약되는 것은 물론 중요한 작업에 더 높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

부정적인 말로 상대를 지치게 하는 동료에게서 긍정적인 모습을 끌어내는 방법을 모색해보자. 아무리 까다로운 사람이라도 상황만 적절하면 유순해질 수 있다.
비관적인 동료는 자신의 말을 들어줄 상대를 찾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항상 게으름을 피우는 동료가 바라는 것은 그저 팀원들의 인정일지 모른다. 이 동료의 바람직한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그에게도 이런 생각방식을 권하라.

힘든 대화를 기꺼이 나눈다. 솔직함과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건네는 말 몇 마디가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있을지 결코 알 수 없다(설령 변화를 일으키지는 못했다 해도 적어도 상대를 진실하게 대하지 않았는가).

함께 일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 있다면 문을 완전히 달아버리기보다는 한결같이 정중하게 대하면서 마음의문을 계속 여는 편이 낫다.

다른 모든 방법이 실패했다면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들과의 시간을 더 많이 보내기 위해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다른 팀과 협력할 새로운 임무를 찾게나 조직에서 새로운 역할을 찾을 수 있다. 물론 이런변화가 하룻밤 만에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궁극적으로 업무 환경을 개선하고자 몇 가지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은 언제나 바람직한 일이다.

"내가 당신 나이였을 때 하고 싶었던 일은 중요한 것에집중하는 일이었지요. 하지만 전혀 그렇게 살지 못했습니다. 나는 원치 않던 승진을 했고, 야근을 밥 먹듯이 하며가족에게 소홀했어요. 나와 가족보다 상사에게 더 충실했지요. 정말 많은 것들이 내가 중요한 것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방해했어요. 그때로 돌아갈 수 있다면 다른 선택을 하고 싶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살아가기에 너무 늦은 때란없다. 느닷없이 직장을 그만두고 밴에 몸을 실어 전국을여행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물론 당신의 심장이 그곳으로 이끈다면 무조건 시도하라!) 무언가를 배우는 일부터여행을 하거나 그냥 집에서 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는일까지, 당신이 마음속에 그리는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변화는 오늘부터 시작될 수 있다.

어린 시절의 모험과 청소년 시절의 치기 어린 반항 등인생에 담긴 이야기를 가족과 자주 공유하라. 배우자를 처음 본 순간 무슨 생각이 떠올랐는가? 결혼하던날과 아이가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운 날 기분이 어땠는가? 저녁 식사 자리나 자동차 안에서 혹은 밤 인사를나누기 전에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줘라. 이야기를 하며 가족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함께 그려라.

나는 이따금 나를 텐트의 중심 지지대라고 생각한다. 텐트를 지탱하고 천막을 밖으로 펼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하지만 반드시 인정해야 할 사실은 혼자서 모든 일을처리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이 동참해 중심에서 나와 함께 밖으로 천막을 펼친다면 우리가 덮을 수 있는 땅이 더 넓어질 것이다. 가족의 안정이 어느 한 사람의 희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그 행복은 오래가지 못한다. 각자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완수해야.

요컨대 미니멀리즘은 획일적인 방식이 아니다. 미니멀리즘의 핵심은 습관적으로가 아니라 목적을 가지고 재정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 것에 돈을 지출하고 나머지는 잊어라.

수십 년을 이런 식으로 살다가 문득 주위를 돌아본다.
다른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해야 할 일을 끝냈는지확인하며 너무 애쓴 나머지 이제 내 시간이 진짜 내 것이 아닌 것 같다. 지금껏 자신의 시간을 주변의 모든 사람과 모든 일에 나누어주었다.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나날을 사는 일을 그만두었다.

다른 사람이 기대하는 삶이 아니라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용기를 내기를,

전략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미니멀리즘은 불가능하다. 사실 미니멀리즘이란 전략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일이다.

"딱 한 번만 자신에게 모든 일을 처리하려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모든 사람에게 ‘예‘라고 말하지 않아도 된다고허락한다면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크게 공헌할 수 있다."
-그렉 맥커운Greg McKeoun("에센셜리즘』 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