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를 알면 여행이 보인다 - 청소년을 위한 세계 여행 가이드 창비청소년문고 44
최재희 지음 / 창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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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곳곳의 유명 여행지들은 다 '유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왜 이런 이름이지, 어떤 역사가 담겨있고 지금과 예전은 무엇이 다르지, 우리는 어떤 곳을 어떤 눈으로 보아야 제대로, 온전한 여행을 즐기고 왔다고 얘기할 수 있을까?

『지리를 알면 여행이 보인다』는 현직 지리 교사가 '여행자'를 위한 '지리 상식'을 마음껏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는 여행지의 의미, 문화가 형성된 과정, 자연적인 특징, 교통의 발달(이동수단)은 물론 공존과 성찰의 의미까지 부여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라는 타이틀들과 함께 과거, 현재, 미래를 들여다보면서 결국 우리내가 살고있는 곳과 여행지와의 각기 다른 형태의 모습을 띄는 '삶' 자체를 존중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목차는 총 4부로 구성되어져 있다.

1. 대도시 여행(미국 뉴욕,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

2. 문화 여행(인도 바라나시, 에스파냐 빌바오, 태국 방콕)

3. 자연 여행(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러시아 바이칼호, 뉴질랜드 웰링턴)

4. 테마 여행(콜롬비아 메데인, 이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폴란드 아우슈비츠)

각 부마다 3곳의 나라를 여행하니 총 12곳의 세계여행이 가능한 책이다.


거대 도시들인 ‘메트로폴리스’를 탐구하는 1부에서는 빌딩의 숲(마천루)사이로 조성된 인공 녹지의 숲(센트럴 파크)과 자유의 여신상을 내세운 뉴욕, 센강의 작은 시테섬에서부터 출발하여 제국주의적 면모를 드러내며 성장한 파리, 너른 삼각주의 자리를 형성하며 도시를 빠르게 잇고자 세계 최초 고속철도 신칸센이 만든 도쿄를 흥미롭게 다룬다.


종교의 색채가 짙은 인도, 독특한 건축의 성지 스페인, 축제의 도시 태국을 다루며 종교, 문화, 사회의 관계성을 이해하려는 2부에서는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과 적응기를 보여주고자 한다. 무굴 제국의 랜드마크인 타지마할과 힌두교의 성지인 인도에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자세를, 스페인을 대표하는 가우디(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와 게리(구겐하임 미술관) 두 건축가의 유기적이고 독특한 건축물이 얼마나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지를, 태국의 주요 여행지를 중심으로 펼처지는 송끄란 물 축제 속에 숨겨진 지리적, 문화적 배경까지 살펴본다.


‘지오투어리즘’의 관점이 소개되는 3부에서는 대륙의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품고 있는 브라질, 러시아, 뉴질랜드의 자연 경관을 단순히 감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관련 교육·해설을 통해 만족감을 주고 지역 사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해 이야기 한다.

지오투어리즘(geotourism)은 독특한 지형 경관이 여행의 핵심이라는 관점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그 지역의 역사, 문화, 생태 유산에 관해서도 관심을 두는 여행의 모습을 뜻한다. 지오투어리즘의 취지대로라면 도시의 성장만큼 그 지역만의 독특한 자연 유산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려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자연의 지속 가능한 보존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만든다.


우리의 여행은 여행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마지막 4부는 세계 시민으로서 살아갈 청소년에게, 지속 가능한 여행을 위해서 우리가 여행지에서 하는 활동들이 그곳의 환경을 해치지는 않는지 '헤아리는 자세'를 비롯하여, 잔혹한 역사적 사건이나 재난이 있었던 공간에 용기를 내어 방문하는 다크 투어리즘을 통한 '성찰의 자세', 도시재생, 공정무역, 기후변화에 대한 '공존의 자세'를 다룬다.

여행지에 발을 들일 때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여행지에서의 성찰과 공존에 대해 생각하게 함으로써 이 책의 집필목적을 통찰력있게 담아냈다.


『지리를 알면 여행이 보인다』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이기도 하지만 교과 과정과 연계된 학습 자료이기도 하고, 세계시민이 되기 위한 교양서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여행지와 관련된 흥미로운 일화나 지리 상식을 접하며 간접 여행 경험과 교양 지식을 동시에 키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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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야, 구해 줘! - 상어책
경혜원 지음 / 창비교육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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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해달라 말하는 것, 구해주는것, 고맙다고 말하는 것


이 그림책은 '상어책'과 '악어책'으로 나뉘어져 있다.

'친구야!' 네 도움이 필요해. 책장을 넘기면 나를 구할 수 있어' 라며 상어 입속에서 외치는 작은 물고기로 시작되는 상어책과

'친구야! 네 도움이 필요해. 책장을 넘겨서 먹을것 좀 줘'라며 배고파하는 악어 입속에서 시작되는 악어책. 특이하게도 악어책은 책장을 모두 넘기며 악어를 도와주다가 마지막장에서 다시 '책장을 반대로 넘기면 우리를 구할 수 있어!'라는 반전이 이루어져 다시 거꾸로 넘겼을때 먹이로 주었던 친구들을 다시 구해낸다는 점이 재미있다.

책장을 넘기는 행위가 참여가 되고, 그 참여라는 행동은 누군가를 돕는 행위, 실천이 되는 독자와의 상호작용형(참여형) 스토리 텔링 북이다.

어서 우리를 상어와 악어 입 속에서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구해줘! 도와줘!

도와주는 방법은 책장을 넘기는거야! 그렇게 해 줄수 있을까?

라는 동물친구들을 만나면, 얼른 한장을 넘기고 말게 된다.

그렇게 한 동물 친구를 구해주면, 누구도 빠짐없이 '고맙다'고 인사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도움 받았던것처럼 도움이 필요한 다른 동물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싶어한다. 도움의 연대, 호의의 연속. 그렇게 도움이 필요한 여러 동물친구들을 계속 만나면서 부지런히 책장을 넘기면 끝내 모두를 구할 수 있게된다.

도와달라 말하는 것도, 선뜻 도움을 주는 것도, 도움에 감사하다고 말한느 것도 모두 '용기'가 필요한 실천 행위이다. 이 참여형 책은 그 모든 행동들이 연결되어 있음을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도와줘.

고마워.

나도 도울게.

그 세번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전하며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 바로 #창비교육#경혜원 작가의 신작 #그림책, #친구야도와줘#친구와구해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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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야, 도와줘! - 악어책
경혜원 지음 / 창비교육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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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와달라 말하는 것, 도와주는것, 고맙다고 말하는 것


이 그림책은 '상어책'과 '악어책'으로 나뉘어져 있다.

'친구야!' 네 도움이 필요해. 책장을 넘기면 나를 구할 수 있어' 라며 상어 입속에서 외치는 작은 물고기로 시작되는 상어책과

'친구야! 네 도움이 필요해. 책장을 넘겨서 먹을것 좀 줘'라며 배고파하는 악어 입속에서 시작되는 악어책. 특이하게도 악어책은 책장을 모두 넘기며 악어를 도와주다가 마지막장에서 다시 '책장을 반대로 넘기면 우리를 구할 수 있어!'라는 반전이 이루어져 다시 거꾸로 넘겼을때 먹이로 주었던 친구들을 다시 구해낸다는 점이 재미있다.

책장을 넘기는 행위가 참여가 되고, 그 참여라는 행동은 누군가를 돕는 행위, 실천이 되는 독자와의 상호작용형(참여형) 스토리 텔링 북이다.

어서 우리를 상어와 악어 입 속에서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구해줘! 도와줘!

도와주는 방법은 책장을 넘기는거야! 그렇게 해 줄수 있을까?

라는 동물친구들을 만나면, 얼른 한장을 넘기고 말게 된다.

그렇게 한 동물 친구를 구해주면, 누구도 빠짐없이 '고맙다'고 인사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도움 받았던것처럼 도움이 필요한 다른 동물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싶어한다. 도움의 연대, 호의의 연속. 그렇게 도움이 필요한 여러 동물친구들을 계속 만나면서 부지런히 책장을 넘기면 끝내 모두를 구할 수 있게된다.

도와달라 말하는 것도, 선뜻 도움을 주는 것도, 도움에 감사하다고 말한느 것도 모두 '용기'가 필요한 실천 행위이다. 이 참여형 책은 그 모든 행동들이 연결되어 있음을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도와줘.

고마워.

나도 도울게.

그 세번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전하며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 바로 #창비교육#경혜원 작가의 신작 #그림책, #친구야도와줘#친구와구해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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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되는 차별은 없다 - 인권 최전선의 변론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지음 / 창비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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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어떤 사건'으로 남게되는 그 사건 사건들은 

길기도 짧기도 하면서 다툼의 소재가 되기도 하고 외면되기도 하지만

그 속에 사람이 있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사람이 사는 이야기이다.

이해받는 것과 차별받는 것, 그럼에도 그 속에서 살아가는 것,

사회가 바뀌고, 사는 모습도, 중요시 여기는 것과 치워둔 것, 바뀌는 입장과 인권 그 속에서  

따뜻하기도 차갑기도 했던 그 사건들 속에서는 '우리'가 함께 사는 세상, 사람이 사는 세상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사회의 이면에는 늘 아픈 손가락들이 존재하고, 그 손가락들이 법 앞에서 평등이라는 치유의 시간을 당당하게 가질 수 있도록 변론이 멈추지 않는것은 그런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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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트 창비청소년문학 135
이라야 지음 / 창비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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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문장이 매우 인상깊다.

그들 덕분에 하나에 꽂혔던 내 시야가 넓어져 이제 보이지 않았던 것이 보이고 들리지 않았떤 소리가 들린다는 애정을 던져주는 사람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그들과 함께함으로써 성장한 내가 좋다는 그런 문장, 연대, 다름의 이해, 성장, 애정, 모든것들이 잘 담긴 매우 청소년 소설다운 끝맺음이다.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그러나 나의 사정이 있듯 모두의 사정이 있고, 모든걸 이해하려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럼에도 중심이 흔들리면 안된다. 사람과 사람이 이어지는 것, 그것이 중심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참지않고, 도망치지 않고, 외면하지않고, 이해하려 애쓰지 않고, 그럼에도 열린마음으로.

서로가 각자의 링에서 각자의 전투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응원하는것,

그것이 우리만의 세상에서의 나다운 파이트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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