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겨야 산다 - 이나모리 가즈오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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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제목을 보면 "뭐 당연한 것을 새삼스럽게!" 라는 생각이 든다.   세상에 장사에서 '남기지

않으면' 그것이 장사인가?  자원봉사지!!!  그러나 일본의 이나모리 가즈오는 뜻밖에도 그 남겨

야 하는 대상을 '수익'이 아닌 다른것이라 말한다.   과연 그 남겨야 할 것은 어떠한 것일까?   

그 해답은 세월호 사건으로 인해서, 완전히 붕괴된 '유병언'의 일화를 보면, 바로 예측이 가능

할 것이다.     수년 동안 굴지의 계열사와, 충성스런 구매층?을 확보하며, 문어발 확장을 계속

하여 오던 그 일족이 하나의 비극적인 사건으로 인해서, 순식간에 붕괴되었다.    '몰수' '붕괴'

'몰락' 이라는 단어에 어울리는 그 수직하락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사람들은 어떠한 교훈을 얻

을 수 있을까?  

 

그 해답은 기업과 장사꾼도 사회에 대한 헌신과 노력, 그리고 대중과 국민에 대한 존경과 신뢰

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한 메케팅이 아니라, 사회전반에 있어서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 회사, 일하는 직원들이 단순히 '월급'을 위해서 출근하는 회사가 아니라, 자신이 일하는

일과 성과에 만족하고 또 그에 합당한 대우와 인정을 받는 회사.   그야말로 공동체의 안과 밖

모두에게 인정이라는 가치관을 남겨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은 앞으로도 유용할 절대적인 가

치관이다.  

 

그러나 요즘 많은 사회의 문제가 되고있는 불황과 저성장의 늪 속에서, 과연 오늘날의 회사들

이 이러한 가치관을 과연 얼마만큼이나 따를 수 있을까?   아쉽지만, 이 책이 말하는 가치관은

그야말로 일본식 사고방식 즉 '일본의 직장문화에 대한' 예찬의 이야기 이다.   공동체에 충성

을 다하고, 고소득을 추구하고, 단결을 중시하고, 험난함을 성장통으로 생각하라는 절대긍정의

마인드를 가지라는 이야기까지... 그야말로 '모두' 와 '기업'을 위한 가치관에 치중한 가치관인

것이다.   때문에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 책의 교훈은 조금 고루해 보일수도 있다.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의 내용 모두를 가치관으로 삼으라는 말은 솔직히 못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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