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온 여인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1960년대 대한민국은 그 나름대로의 배고픈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전쟁의 상처는 아물지 않

았고, 신체제에 의해서 억지로 주입된 민주주의와 물질 만능주의는, 지극히 불균형적인 빈익빈

부익부를 불러왔다.     정치적으로도 박정희 군부에 의한 독재정권이 들어서면서 점점 정국은

혼란스러워졌고, 그 덕분에 지식인들과 학생들은 그 독재가 가져다 준 통제에 대하여 저항한 동

시에, 그들끼리 자유에 대한 동경과 이데올로기를 토론하면서 그 담답한 속을 달래기에 급급

했다.    그러나 그러한 어둠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한번'잘 살아 보겠다' 라는 이념하에

하나로 뭉쳐, 과거 전례가 없던 '에너지'를 발산 하기도 하였으니, 그야말로 그 당시의 시대는 '

흙탕물이 휘몰아치는 정의하기 어려운 시대'였다고 보다도 될성 싶은 일면이 있는 것 같다.

 

그 때문에 그 당시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린 이 소설도, 그 내용에 있어서 딱히 이거다! 라고 정의

하기 힘든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어떠한 인물의 눈

으로 내용을 판단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을 한번쯤 품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실제로 독자가

그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이 책의 내용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될 수도 있고,

디도 카르타고의 여왕이 될 수도 있으며, 안나 카레니나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일반적으로 책 속에 드러난 주인공은 가난한 청년 '신성표'이다.    그는 잘생긴 얼굴과 성

악에 대한 남다른 재능을 가진 대학생이지만, 가난한 고아 출신에다가 남들이 손가락질하는 밤

무대를 다니는 여동생을 두었다.   그렇기에 처음 드러난 그의 삶은 너무나도 고달픈 것이며, 또

그 사회적 위치에 대한 분명한 자기한계는 신성표 그에게 대하여 분노와 허탈한 감정을 품게 만

들기에 충분한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성표에게 우연한 기회에 찾아온 '푸른저택'의 가정교사

자리는 그의 인생에 있어서, 사랑이라는 불같은 열정을 품게 하였음은 물론, 세상에 대한 강력

한 의문을 품게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준다.

 

그러나 그는 고뇌하고, 생각하지만, 어디까지나 이야기에 있어서 제3자에 해당하는 방관자에 불

과하다.   그는 세상의 풍요와, 부조리를 모두 뭉쳐놓은 듯한 그 저택에서 그 속의 여인들을 사랑

한다.    처음에 사랑했던 여인은 사실상 성노예와 다름이 없는 '하녀' 그후에는 어딘가 어둡지

만 치명적인 매력을 가진 '오 부인'이였다.     이렇게 여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은 '신 선생'

은 점차 그 저택이 가지고 있는 비밀을 알아가고, 그 비밀은 결국 그 저택에 관련된 인물을 비참

한 죽음으로 몰고가게 하고야 만다.

 

그렇기에 나는 이러한 책의 내용을 보면서, "이 책의 진정한 주인공은 '오 부인'이 아닐까?" 하

는 생각을 하여 보았다.   오 부인은 신 선생을 사랑했다.   그러나 그녀는 변태적이고 비상식적

인 복수를 품은 저택의 주인 '강 사장'의 증오를 한 몸에 받는 인물이기도 하다.    때문에 겉으

로 드러난 오 부인은 차갑고 무서운 인물이다.   그러나 그 차가움의 이면에는  과거 사랑하는

이를 빼앗긴 과거와 슬픔이 묻어있으며, 그렇기에 더욱 사랑에 목마른 인물로 그려지기도 한다.

도도하고 위험하지만, 그에 걸맞는 욕망을 지닌 인물,  그렇기에 스스로 자살을 택할 수 밖

에 없었던 인물, 그렇게 오 부인은 이 소설의 처음부터 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마음을 무겁게 한

비중있는 진정한 비극의 주인공 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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