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전 - 천황을 맨발로 걸어간 자
김용상 지음 / 고즈넉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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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드라마의 영향으로 인해서인지 '정도전'이라는 인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책

의 저자 역시, 이 책을 통해서 "사람을 외면하는 국가는 필요없다."  "사람을 위해서 개혁의 의지

를 불태운 정도전의 추진력을 알아보자" 같은 주장을 펼치면서 위인 정도전에게 높은 평가를 내

리고 있는데, 문제는 사람들의 그러한 관심과 평가에도 불구하고, 나는 정도전이라는 인물이 과

연 지금과 같은 평가를 받을 정도의 인물인지 아닌지 그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어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과거에 등장한 정도전은 위인전기나, 역사 드라마의 '조연'의 위치에 머무르는 존재감이

덜한 인식을 받아왔다.   과거 사람들이 간웅 조조보다, 효웅 유비를 사랑했듯이... 한국인에게

있어서도 이성계를 도와서 군벌을 동원해 "적극적인 개혁" 으로 고려를 망하게 한 정도전보다

'단심가' 에 걸맞는 충성심을 보여주고, 이성계에 맞서 "온건한 개혁"을 주장하다, 비참한 최후

를 맞이한 정몽주가 더 인간적이고, 마음 한구석에 남는 존재감이 클 뿐 만이 아니라, 심지어 훗

날 그들에 의해서 등장한 '조선' 이라는 국가가 보여준 정치가 무척이나 실망스러웠다는 점, 그

리고 정도전이라는 인물 그 본인이 '왕자의 난'(이방원)으로 인해서 그가 추구한 이상의 끝을 보

지 못했다는 점 등이 그 미미한 인식에 적용되는 약점이 되지 않았는가 한다.

 

미약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정도전의 역사적 위치가 미천하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개혁의 인물, 혁신의 인물 그리고 부분적인 인생을 살았던 인물...때문에 이 책(소설)의 이야기

는 정도전의 생애를 그리는 전체적인 내용이 아니라, 고려의 정치에 실망하여 고려를 버리고 이

성계를 섬기게 되는 '역적? 정도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잘못된 정치, 부정과 무능력이

지배하는 나라속에서 고동받는 민초들, 불만과 불공정한 억압 속에서도 오로지 복종만을 강요당

하는 민초들 이러한 현실과 고려의 오늘에 실망한 정도전은, 당시 떠오르는 국민적 영웅(군인)인

이성계와 손을 잡고, 고려의 정권을 장악했다.   

 

그야말로 쿠테타와 다름이 없는 행위였지만, 그는 이러한 행위를 통해서, 답답한 현실을 바꾸

고, 민초들이 안정적이고, 성실하게 사는 행복을 느끼는 새로운 나라를 만들고자 했다.    그가

꿈꾸는 '새로운 나라' 그것은 왕권보다 지혜로운 재상과 신하들이 함께 나라를 이끌어 가는 동

시에, 오로지 민초들을 우러르는 정치가 펼쳐지는 조정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

념과,  "오로지 신민들의 안녕을 위해서, 자신이 믿는 새로운 나라를 위해서라는" 대의명분에도

불구하고, 역사속에 벌어진 많은 사건들은 폭력과 암투 같은 불명예스러운 사건들로 얼룩진다.  

 

고려의 영웅 최영을 참수시키고, 한때 같은 길을 걸었던 정몽주를 암살하고, 심지어는 고려라는

국가를 무너뜨리면서까지 새로운 나라를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그들의 업(業)은 훗날 "결과

만 좋으면 무엇이든 상관없다" 라는 잘못된 교훈을 가지게 된 이방원과 일부 세력들에 의해서 나

라에 '왕위찬탈' 과 '내전'이라는 새로운 혼란을 가져오게 된다.    

 

새로운 질서와 안정을 바란 위인'정도전'도 그러한 혼란속에서 목숨을 잃었다.   그 때문에 조선

은 그 개혁의지를 잃어버리고, 과거 고려와 같은 강력한 중앙집권, 세도가들의 횡포와 같은 과오

를 범하며, 민초들의 희생을 강요했다.   '결과'이를 보면, 정도전은 분명 실패한 혁명가이자, 정

치가였다.     그러나 그가 가슴속에 품었던 사상과 이상은 그 시대의 정치가가 품을수 있는 일반

적인 것이 아니였다.     '충성과 복종의 시대에서' "백성들은 혼군에게 반항할 권리가

있다." 라고 주장한 정도전의'민본사상' 은 과연 역사에 어떠한 평가를 받아야 할 것

인가?   그야말로 그에게 있어서 민심이란 천심(天心) 그 자체였을 것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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