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혹의 카타르
지병림 지음 / 북치는마을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처음 제목을 보았을때, 나는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카타르라는 나라의 풍속이나, 전통, 생활

상 등을 소개하여 주는 것 이라고 생각했다.      책을 읽은 후 나는 결과적으로 처음의 그 생각

이 틀린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하기도 했지만, 그의 반대로 기대했던 만큼의 '정보'가 나오

지 않음에도 내심 불만스러운 마음을 품기도 하였다.

 

나의 기대와는 다르게, 이 책은 전작 '서른살 승무원'의 뒷이야기라는 생각이 드는 그의 '일기'

와 같은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전작에는 아직 꿈을 이루지 못했던 시절에 대한 절망과, 희

망, 욕구에 대한 이야기가 주된 이야기였다면, 이번의 이야기는 꿈을 이루었지만, 그로 인해서

생겨나는 새로운 걱정거리나, 의문, 그리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무수한 이야기의 관찰자로서 느

끼는 감성의 이야기가 주된 이야기가 되었다고 할까?

 

그녀는 비교적 적지 않은? 나이에 먼 타국에서 '항공 승무원' 이라는 꿈을 이루었다는 '인간승리'

를 쟁취하고 또 그 과정을 책으로 엮어내어, 취업과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

를 불어넣어 주었다.     때문에 결과적으로 그녀는 남들이 부러워 하는 '성공' 과 더불어 글을 쓰

고 싶다는 '꿈' 이 두가지 모두를 만족시킨 사람이자, 힘들고, 괴롭고, 방황했던 과거를 자신의

힘과 노력으로 뛰어넘은 노력파라는 칭찬을 받아야 마땅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그러나 세상에 '영원한 만족'은 없는 법!  분명 그는 남들이 부러워하고, 멘토로 삼고 싶고, 그 뒤

를 따르고 싶은, 성공신화의 주인공이다.    그러나 저자는 책의 대부분의 내용에서 '생각하고'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무엇이 저자를 고뇌하게 하는 것일까?  이러한 의문에 대해서

조금 책의 내용을 읽어보면, 단번에 저자의 상태가 눈에 보인다.   책 속에서의 저자는 낮선 나라

에서 느끼는 '감정' 극한의 서비스를 지향하는 승무원으로서의 삶에서 느껴지는 '감정' 그리고

책을 쓰고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작가로서의 '감정'에 지배당하고 있는 존재이다.  

 

때문에 나는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며, 지금 저자의 상태는 마치 막 추진로켓과 분리된 우주

선과 같다고 생각했다.    그는 꿈을 향한 최초의 단계를 넘어, 그 다음'최종적인 목표'를 향해서

항해하는 중인 것이다.      지금 그녀는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은 꿈꾸었던 삶을 살아가는 과정속

에 있다.  그러나 그 과정이 마냥 행복하다고 할 수 없지만, 하루하루가 축복과 같다. 라고 생각

하며 감사한다." 라는 메세지를 담았고, 이를 독자들이 읽어주기를 바라고 있다. 

 

때문에 과거 저자의 저술(서른살 승무원)에서 '용기'와 '희망' 그리고 '도전정신'의 가치를 얻었

다면, 이번 저술에서는 그보다 저자의 감성과, 생각, 믿음에 대한이야기... 즉 저자의 '일기'를 엿

본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읽도록 하자.   낮선 문화에 놀라고, 타인의 생활과 충돌하고, 진상손님

을 맞이하고, 나중에는 승무원만이 누리는 여행의 삶을 만끽하는 등의 수 많은 이야기들...  그야

말로 이 책은 그녀의 공개된 일기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