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 이야기 - 내 영혼을 위로하는
김현 지음, 조민지 그림 / 오션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읽히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간간히 이러한 책을 받아들고, "과연

무엇때문에 이 책을 읽어야 하지?"  라는 강렬한 의문을 품을 때가 있다.      분명 내가 스스로

집어들었고, 또 그 당시에는 어떠한 합당한 이유가 있어서, 그 책을 골랐을 것이 분명하지만,

(이 책 같은 경우는 단순히 표지의 고양이가 귀여워서) 일반적으로 소설보다는 사실주의적인

'재미없는?'  전문서만 읽어 내려가는 나의 가치관에 있어서, 이 책과 같은 내용은 분명 그 존재

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던지는 존재이다.

 

이 책의 내용의 '주제'는 분명 추억이고, 그 연결고리는 '음식'이다.  그러나 이 책에 존재하는 추

억의 먹거리는 무특정 다수를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저자 개인의 기억과 취향에 걸맞는

것이며, 그나마 공감대를 표시할 수 있는 독자층이라고 해봐야 저자와 같은 시대를 살았던 세대

에 한정 될 것이다.   때문에 이 책은 주제가 별나기는 하지만, 단순히 저자의 '자서전'에 해당하

는 것으로 보아도 무방하며...  때문에 나는 생각한다.  '내가 무엇때문에 남의 인생을 들여다보

아야 하는 것인가?' '과연 이러한 책에서 어떠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라고...

 

그러나 다행히도, 나는 저자와 같은 시대를 살지는 않았지만, 그 시대와의 조그마한 연결

고리는 가진 세대로서, 조금이나마 저자가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존재'(시대상)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나는 분명 연탄을 간 적도 없고, 88올림픽의 뜨거운 관심을 둔

적도 없다.   그러나 나는 국민학교에서 초등교육을 받았고, 지금은 이름도 생소한, 방공의 날에

학교대표로 표어와 포스터를 제출한 기억도 있다.   (분명 내가 생각하기로는 90년대의 정서는 

80년대 말의 생활상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은 시기였고, 저자가 놀았던 방식 또한 그대로 전해진

시대이기도 하다.)

 

  

때문에 나는 그가 추억하는 수많은 놀이와, 음식같은 주제에 대해서, 그에 조금도 이질적이거나

하는 느낌을 받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그가 추억하는 수많은 반찬들과, 그 시대상의 모습이 나

의 어린시절 떠올리는 기억과 상당부분 일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반갑고 신기했다.   그는 책의

첫머리에서, 아버지을 여읜 그 슬픔에 문득 과거의 추억과 맛을 떠올렸다고 한다.   그리고 앞으

로 점점 맛보기 힘든 추억의 맛을 그리며, 이 책을 통해서 그것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추억하고

싶다는 뜻도 적어 넣었다. 

 

그러나 나는 아직 젊고, 그 때문에 저자가 생각하는, '추억에 대한 집착?'에 조금 여유로운? 시간

을 가지고 있다.   그 때문인가? 나는 문득 이 책을 통해서, 나는 어린시절 즐거웠지만, 지금은 잊

고 있는 무수한 것에 대해서 전혀 추억하고 있지 않다. 는 것을 깨달았고, 또 그 기억을 소중하게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내가 가족들과 다같이 집 밥을 먹었던 것이 언제였던가?" "어

머니가 싸준 도시락을 먹으면서 투정부린 때가 과연 언제까지였던가?"  나는 이와 같은 기억을

더듬으면서, 마침네 이 책의 진짜 '존재의의'를 발견한다.  그것은 바로 음식이나, 추억은 부분

적인 가치일 뿐.... '앞으로 살아갈 날, 최선을 다해서 가족을 대면하자.' 는 것이다.    그

것이야말로, 이 책의 참된 주제이자, 또 독자들에게 꼭!! 전하고픈 저자의 진짜 메시지가 아닐까?   (그러나 과연 그것이 쉬울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