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세우는 옛 문장들 - 언어의 소금, 《사기》 속에서 길어 올린 천금 같은 삶의 지혜
김영수 지음 / 생각연구소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사마천의 역사서 '사기'는 그야말로 중국에서 가장 '신용'이 있는 역사서라는 명성을 지닌

책이다.        물론 이 책이 그러한 명성을 얻은 제일의 이유는 당시의 시대 (한무제) 즉

절대왕권의 시대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이 편파적이기는 커녕, 역사의 진실을 바로 정의하고,

또 그만큼의 교훈적 의미를 주는 내용이 상당히 충실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저자의 표현을

잠시 빌리자면 젊어서도, 나이가 들어서 자신의 환경과 가치관이 변화 한다고 하여도

사기는 변함없이 자신에게 유익한 역사적 교훈을 던져준다는 이 책의 효율성에

있다.         때문에 사기는 오늘날의 사람들도, 삶의 지혜와 교훈을 얻기 위해서 기꺼이 책장을

찾아가는 수고를 아끼지 않게 만든다.

 

물론 이 글을 쓰는 본인도 그 수 많은 사람들 중 하나로서, 이 책이 표현하는 '사기' 이전에도

사기의 내용을 다룬 여러책을 보면서 그 내용과 의미를 배우고 공감하는 것을 즐겨왔다.    

그러나 이 책은 그동안 여느 다른 책들이 보여주었던 '사기'의 이미지와는 무언가 다른

이미지가 존재 한다는 것이 느껴진다.      그러나 그렇다고 지금까지 '상식'으로 이해되는

많은 고사나 이야기들을 새롭게 해석한다거나, 뜻밖의 반전이 있다는 둥의 획기적인 '반전'의

이미지는 절대 아니다.       내가 이 책에서 신선한 느낌을 받았던 것은 본문의 내용에

대한 것이 아니라, '과연 사마천은 어떠한 마음으로 이 책을 만들었을까?' 하는 저자

나름대로의 해석과 정의에 있었다.

 

사기를 저술하던 당시 사마천은 군주 한무제에 의해서 경제적인 어려움 뿐만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치욕을 당한 상태였다.        기회주의자들의 음모로 인해서,

억울한 누명을 쓴 것도 모자라, 그 누명때문에 결국 속된말로 '고자되는' 고통스러운 운명을

받아들여야 했던 것이다.         한번 생각해보자, 정약용처럼 단순하게 귀향을 떠난 상태였

다면, 그나마 남을 용서하고 또 나라를 위한 충심을 발휘하여 '나라에 득이 되고자 하는 마음

으로 책을' 만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나라에 의해서 남성의 자존심?을 잘라야만

하는 큰 고통을 당했다.         당신이라면 그러한 배은망덕한 나라에 충심을 발휘할 수

있겠는가?   과연 당신들이라면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대신들이여 길이남을 충신이 되시오"

"주공 성군이 되옵소서" 하는 내용을 담은  좋은 책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겠는가?... 아마도

그러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사마천이 이 책을 쓰면서, 일종의 분노와 같은

자신의 감정을 드러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그의 글은 신랄하고 어둡다, 또 충신들의

'배울점' 보다는 간신배들의 '비참한 최후' 라는 의미에 더 중점을 두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또한 '사기'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러한 것들 정의하여 보면, 사마천은 사기를 일종의'지침서'라는 의미로 작성하였다기 보다는,

당시의 국가, 정치, 그리고 왕과 신하들의 본모습을 그대로 비추는 '거울'을 만든다는 일념으로

책을 만들었다는 느낌이 든다.  

 

세상을 한탄하고,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고, "보아라 결국 너희들은 이러한 운명을 맞이할 꺼야.!"

라는 비꼼과 동시에, "충신의 길은 어렵고, 간신은 천수를 누리니.. 하늘이여 그대의 정의란

과연 무엇입니까?" 라는  일종의 경고의 의미를 날리는 책... 이렇듯 나를 세우는 옛 문장들

이라는 이 책은 사기가 전해주는 고사성어와 교훈적 의미만을 전해주기보다는 사마천의

원한? 에 대한 속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주는(의외의 부분에서 공감되는)

책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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