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블리아 고서당 사건수첩 2 - 시오리코 씨와 미스터리한 일상 비블리아 고서당 사건수첩 1부 2
미카미 엔 지음, 최고은 옮김 / 디앤씨미디어(주)(D&C미디어)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책과 사람을 주제로 만들어가는' 이 책의 전체적인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는 어떻게

생각하면 참으로 당연한 것 일지도 모르는 일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책을 좋아한다는

것이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책을 주제로 하는 소재를 싫어한다는 것도 또한 이상한 것이

아닌가?    물론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생각을 했었던 탓인지, 일본에서는 비블리아 고서당 이전

에도 책을 주제로 한 많은 작품들이 등장했었고, 나는 그러한 작품들이 주는 일종의 공감대와

재미를 느끼는 것을 즐겼다. 

 

앞서 기록 하였다시피 이 책이 주는 내용과 공감대는 소설 비블리아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것이 아니다.     책을 주제로 서스펜스 적인 이미지를 부각시켰던 R.O.D와  미스터리 요소를

강조했던 추상오단장, 그리고 비블리아와 같이 추리의 요소를 중점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홈즈걸 시리즈' 까지!  이는 마음만 먹으면 이 책과 비슷한 이미지를 지닌 다른 책을 얼마든지

접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소 '신선함이 떨어진다'는 진단을

내리면서도 내가 비브리아 고서당을 읽는 이유는, 이 책에서 내가 지금껏 보아왔던 여느 다른

책과 무언가 다른 요소를 발견하면서, 그것에 공감하였고,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이 책에 등장하

는 등장 인물들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이야기는 전부 일본문화사에 큰 획을 그었거나, 오늘날 한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있는 많은 문학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나도 덕분에 이 책을 계기로 '민들레 소녀'나

시계 태엽의 오렌지 같은 고전작품을 접했다.       그러나 나는 고전작품이 주는 감동이나

문학적 수준을 가늠하고자 그러한 고전을 읽은 것이 아니라, 단지 이 책에 기록되었다는

이유로, 또 내가 주인공 시요리코와 같은 애서가가 되었다는 것을 맛보는 '대리만족'과 비슷한

이유로 그러한 고전을 접을 뿐이다.    그러나 이는 결국 나의 지식과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큰

계기가 되어주었다.     ('겸사겸사' '끝이 좋으면 만사OK 라는 말에 딱 들어맞는 경험이다.)    

                 

이와 같이 이 책을 접하는 많은 사람들은 시요리코와, 고우라가 만들어가는 미적지근한 사랑?

이야기도 물론 즐기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시요리코와 같은 애서가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또

그녀와 같은 자질을 지니기를 마음속으로 원하게 된다.    그렇기에 독자들은 이 책에 등장하는

많은 고전들을 스스로 접하고, 또 그 고전들이 과연 이 책에 쓰여있는 시요리코의 감상과 일치하

는가?  하는 것을 비교해보기도 한다.       이러한 것처럼 이 책은 하나의 소설이자, 책을 위한

하나의 입문서와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서도 그 기능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유익한 책이

되어준다. 

 

시요리코와 고우라의 사랑을 응원할 것인가?  아니면 고서와 오래된 문학작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것인가?  그것도 아니면 그 모두를 동시에 즐길것인가?   그것은 그야말로 이 책에만  

맛볼수 있는 최고의 '개성' 즉 즐거움이 아닐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