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 강의 딸 개암 청소년 문학 18
엘로이즈 자비스 맥그로 지음, 박상은 옮김 / 개암나무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이 소설은 전체적으로 일반적인 역사소설과, 이성과의 사랑을 다룬 할리퀸 로맨스의 이야기가

교묘하게 그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소설이다.      이 책의 전체적인

'역사적 무대'가 되는 고대이집트의 존재, 그리고 그 왕국을 지배하는 하트셉수트여왕, 그리고

최종적으로 여왕이 실각하는 이야기의 전체적인 이야기는 역사의 사실을 그대로 재현한다.        

그러나 어떻게 하트셉수트 여왕이 실각하게 되었는가? 하는 중요한 이야기에서, 저자는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노예소녀 마라' 의 존재를 등장시키며, 그녀가 살벌한 이집트 궁정에서

두명의 남자 (귀족 셰트투) (여왕의 오른팔 센무트) 의 사주를 받아, 이중첩자의 역활을 수행하며

결국'셰르투' 를 사랑하고, 그를 위해서 자신의 진실을 내비치는 내용을 다룬 '저자만의 이야기'를

창조한다.  

 

책 속에 등장하는 마라는 굶주리고, 채찍질당하고, 천대받는 현실속에서 그만의 쾌활함과

자신의 프라이드를 굽히지 않는 당찬 아가씨의 모습을 보여준다.    나중에들어 두명의 사내가

교대로 자신들의 '첩자'가 될것을 명령할때 그녀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것은 자신의 허리춤에

느껴지는 묵직한 금덩어리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의 존재였다.       

그러나 투트모세3세를 위해서 일하는 셰르투를 만나고, 투트모세3세와 결혼하기 위해서 이집트로

왔지만, 결국 '이방인' 으로서 대접받는 불쌍한 시리아 공주와 친구가 되면서, 그는 어느덧

자신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이기심'을 버리고, 남을 위로하고, 동정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상냥하고 귀족적인 아가씨가 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노예출신에 첩자로 이용되는 자신의 신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는

 어느덧 셰르투를 사랑하게 되면서,자신이 이중첩자로서 사실상 셰르투의 안전을 위협하고, 또

그를 속이고 있다는 것에 괴로워 한다.    그러나 그 사실을 그대로 고백하기에는 자신의 위치가

너무나도 위험하다.      이에 마라는 자신의 위치를 이용해서 최대한 셰르투를 도와주는 방향으로,

그리고 그 남자가 원하는대로 투트모세 3세가 이집트의 파라오로 등극하는 그 순간 모든것을

고백하기로 마음먹지만, 셰트투는 결국 그녀의 고백을 듣기도 전에 그가 이중 첩자라는 사실을

알아채고, 그녀를 '이집트를 위해서' 죽이려고 한다.  

 

이에 마라는 그 어느쪽의 보호도 받지 못하는 위기를 맞이하며, 사랑하는 남자에게 자신의 진심을

알리기 위해서 목숨을 건 모험을 감행한다.       그러나 센무트는 만만한 상대가 아니였고, 그녀는

결국 센무트와 하트셉투스 여왕 앞에서 무자비한 고문을 당하며 반란군의 정보를 내놓을 것을

요구당하는데.... 이때 혁명군을 이끌고 여왕앞에 등장한 셰르투는 고문당한 여인 마라를 보고,

그의 진심을 이해했고 결국 그는 '노예소녀를' 그의 '남작부인'으로 맞이한다.  

 

이와같이  이 책은 이집트의 역사적 의미를, 저자 나름대로의 창의력으로 보환한 것이다.  

그렇기에 사소하거나 중요한 일부 부분에서 많은 오류가 발견되기도 하는데,  나는 특히 이 책의

진행에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노예'라는 표현에 딴지를 걸고 싶다.   사실 고대 이집트시대에는

'노예' 즉 사람의 신변을 사고 파는 행위가 없었다.      물론 이집트의 모든것이 파라오의

소유로 이집트인 전부, 또는 전쟁에서 포획한 포로들까지 일종의 왕가를 위한 노동력을

제공한다는 '개념'은 있었지만  그것이 오늘날 우리들이 생각하는 '인권유린'이나, '진정한

노예생활'이라는 것을 정의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이 책의 원본을 접한 것이 아니라, 그를

번역한 번역분을 본 것이기 때문에 저자가 실제로 '노예'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고는 한다.         그러나 단순히 번역의 실수라고 단정해도, 이책이 전하는

단어의 오류가 심히 마음에 걸리는 것은 어쩔수가 없다.      과거의 수많은 할리우드 영화들처럼,

이 책도 이집트시대에 대해서 지울수 없는 오류를 전하는 책이 되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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