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뒷면은 비밀에 부쳐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32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오유리 옮김 / 작가정신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츠지무라 미즈키'의 작품을 처음 접한 작품은 '오더 메이드 살인사건' 이였다. 

내용은 사실적이고, 무엇보다 등장 인물들의 심적인 갈등과 고뇌를 효과적으로 극대화 시키고

부각시키는 작가의 능력에 놀라고, 감동하면서 그의 작품이라면 '믿고 읽어도 좋겠다' 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중 우연히 접하게 된 '달의 뒷면은 비밀에 부쳐'

는 그 인식을 보다 확고하게 굳여준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사람이 살면서 맞이하는 '가장 큰 이벤트' 라고 한다면 당연히 결혼이 제1의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그러기에 사람은 결혼을 하고 그 결혼의 장소를 (대부분) '결혼식장' 으로 정한다. 

사람은 어디서든 결혼 할 수 있다. 집에서든 해변에서든 아니면 교회에서든.. 사랑을 맹세하고 

가족. 친구들로부터 축복을 받으며 하나의 가족이 될수있지만, 사람들은 '결혼식의 낭만' 이라는 이유를 들며 결혼식장을 선택한다..   결혼식의 낭만이란 무엇인가?  하는 직접적인 질문을

던져보자.. 화려한 드레스, 웅장한 식장, 그야말로 자신의 신분과 현실을 떠나, 특별한 인물이

되는것.. 그리고 이 세상에서 가장 화려하고 특별한 방법으로 가족이 되는것 그것이 결혼식장을

선택하고 이용하는 제1의 이유일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요즘 접하는 결혼식장의 현실을

보면.. (제3자의 입장에선) 그저 시간당 하나하나의 '공식가족'을 생산하는 '공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결혼식은 '서비스' 저 커플은 곧 이 식장을 지탱할 '돈' 이라는 현실적인 개념,

촛불, 조명등 단 한순간의 피날레를 위해서  수천만원을 써야하는 결혼의 세계.. 아니 ..

결혼식장의 세계는 내가 생각하는만큼 낭만적인 세계가 아니였다.. 

책의 배경이 된 '결혼식장' 아르마이티는 결혼을 꿈꾸는 연인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유명한 결혼식장으로서, 그 역사와 프라이드가 상당한 곳이다.  그러한 결혼식장에서 '가정을 이루고

이루어야 하는' 사람들은 각자의 행복과 자존심을 이유로  그 장소를 선택했고 결혼을 선택하는

자신들의 기품을 높이기를 원한다.   그러나 결혼을 나는 본인들과 그 주변인물들이 모두 행복하고 성스러운 결혼을 원하는것은 아니다.  인간은 인간답게 하나의 목표에도 갈등하고, 반목하며,

스스로 뒷걸음치는 어리석음을 범하듯.. 이 책에 등장하는 수많은 커플들도 그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스스로 한계를 드러내게된다..

 

백사람이 있으면 백개의 인생, 백개의 생각이 있다고 한다.  행복과 헌신 조건없는 사랑을 뜻하는 '아르마이티'속에서  피어나는 질투와 이기심의 이야기.. 이 책은 정말로 인간답고 인간다운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