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와 함께한 마지막 여름 개암 청소년 문학 15
마리 셀리에 지음, 이정주 옮김 / 개암나무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프랑스"화가" 로 알려져 있지만, 고흐의 인생은 그 명성만큼 화려하진 못했다.

오히려 비참하기 그지 없었는데. 그의 최후는 권총으로 자살했다는 사실을 제외하고는 알려진 것이 없어, 흥미로운 미스터리로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한다. 


이 소설은 천재적인 화가 빈센트 반 고흐 의 인생중 마지막 "작품"의 모델이 되었던 "소녀 "아들린 라부 의 눈을 통해

그의 인생의 "마지막"을 재구성한 픽션 소설이다. 


고흐가 일생을 살았던, 오베르의 하숙집, 모델이 되어준 소녀 모두가 고흐의 인생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던 실존장소 & 인물이다.

그러나 고흐의 최후를 다룬 소설이라는 타이틀에 비해, 이 책은 고흐를 그리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 것같은 실망감이 든다.

책의 대부분이 아들린 라부의 사춘기,감성적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인데, 일기형식으로 작성된 소설속에는

사랑에 빠진, 라부와 그를 괴롭히는 사소한 일상들이 지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정작 중요한 "빈센트 아저씨"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게다가 고흐의 "자살당시"의 최후 또한 그려지지 않았고, 너무나도 두리뭉실하게 끝을 맻어, 도데체 무엇을 위한 책인지

분간조차 되지 않았다. 논리적이고 내용의 치밀함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한마디로, 이 책은 전혀 맞지 않는 책이다.


그러나 이 책은 문학적으로 청소년 소설로 분류된 서적이 아닌가.. 사실적 내용보단, 사람의 상상력과 감성을 자극하는 용도로 제작된

책이기에 "제3자의 눈으로 본 "빈센트 아저씨"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재 화가 가 아닌 그저 그림그리는 과팍한 아저씨

에 불과했다." 는 전체적인 내용은, 오히려 문학작품 으로서 걸맞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기는 하다.


알수 없이 뭉개지고 거친 느낌의 그림.  그의 작품의 특징처럼, 고흐가 생존했던 당시시대의 사람들에겐 그는 단순히 "미친사람"

"알수 없는 사람" "3류 화가" 로서 별 중요치 않은 사람에 불과 하였다.

나중에 그가 죽은후,  20세기 야수파의 아버지, 강력한 그림, 진정한 천재...라면서 추켜세우고, 당시 비싸도 40파운드에 떨이로

팔리던 그림들이 4천파운드 이상 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어도 정작 고흐의 인생과는 무관한 이야기다. 


그는 살아가면서, 사람들의 냉정한 평가, 자신이 기대한 기준이하의 취급을 받았다. 불행하게도 그는 그 취급을 감당할만큼

강한 사람이 아니였으며, 오히려 그 누구보다 섬세한 인격을 가진 사람이였다. 그러기에 그는 나중에는 스스로 자신에게 상처를 내면서

까지, (무엇) 을 추구하려고 했다..   고흐는 (무엇)을 이루고 싶었는가???  아마도 그것의 답은 죽은 그만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 진실에 도달하기 위한 작가의 "도전"이자, "노력"의 일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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