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판사 교수의 스카치 위스키 - 그 전설의 고향을 찾아서
우판사 지음 / 세림출판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는 각 문명과,지역에 따라, 특색있는  신의 음료 "술" 을 만들었다.

포도주, 맥주, 청주, 막걸리, 등 재료와 양조기술에 따라 맛과, 색, 향까지 다른 음료. 한마디로 성인들의 물!!

그 신비의 물을 다룬 책중 하나가 바로 "스카치 위스키" 이다.

 

지은이는 많은 술 중에서 스카치 위스키를 사랑한다.

위스키는 보리(맥아)를 원료로 증류한 증류주이다. 그러나 위스키라는 이름을 얻기 위해선

최소 3년간 나무통에 숙성시켜야 하는 번거러움을 감수해야한다.  지은이는 이러한 번거러움을 부러워한다.

세상은 항상 빠르고, 편리하고, 각박해져만간다.  그러나 위스키의 본고장 스코틀랜드는 시간이 멈춘것 같이

고요하고, 편안하다. 사람들은 낙천적이고, 그들의 "전통주"를사랑한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사람들의 낙천주의와, 문화, 그리고 위스키의 매력을 다루었다.

위스키를 만드는법, 역사, 종류같은 딱딱한 "지식"은 그다지 크게 다루지 않았다.  그러한 정보의 부족으로

자칫 흥미가 떨어질수도 있겠다.. 그러나 책을 읽다보면, 그러한 지식을 대신해 줄, 넉넉한 사람사는 이야기가  

그러한 실망을 잠재워줄 것이리라 믿는다.

 

                 [ 본인도 처음에는 "스카치 위스키" 에 대한 지식만을 원했다.]

 

이 책을 손에 들고 읽기 시작하면, (앞서 말했지만) 지식을 전하는 의도보다는 그 나라와, 문화를 전하려는 의도가

더욱 크다는 것을 알수 있다. 내용보다, 사진자료가 더욱 많고, 스카치 위스키에 대한 지식보다는 숙성시키는 과정,

술을 만드는 사람들, 그리고 그것을 즐기는 스코틀랜드 사람들의 생활을 그렸다.

 

그러나 나는 지은이의 "스카치 사랑"에 완전히 공감하는것은 아니다.

아무리 글을 읽었다 해도, 그만큼의 지식이 있는사람, 한번 체험한 사람만이 이해할수 있는 "무언가" 가 나에게는 없기 때문이다.

나는 술을 즐기지 않는다. (먹을수가 없다.) 내가 술을 즐기는 수준은 "브랜디" 를 홍차에 조금 넣어 향을 가미하는 수준에 그친다.

오늘날 성인들의 "술문화" 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적이 없을 정도로 술을 즐기지 않는 사람이.  술을 마시고, 풍부한 맛, 향

을 찬미하는 사람의 글을 읽어보았자.. 어떠한 감흥이 있을까..

 

그러기에 이책은 나에게 다른 의미로 마음에 든 책이다.

책속에는 이 술은 어떠한 맛이나고, 이술은 어떠한 향이 난다는..등 소믈리에 같은 전문성은 적은 편이다.

그러기에 책을 읽는 동안  여행 "기행문" 을 접하는 느낌을 받았으며, 나도 한번 외국으로 떠나고 싶다는 감성적인

"망상" 을 한번 해 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