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코난 도일, 선상 미스터리 단편 컬렉션 - 모든 파도는 비밀을 품고 있다 Short Story Collection 1
남궁진 엮음, 아서 코난 도일 원작 / 센텐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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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를 장식하는 멋들어진 범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과 같이 이 책의 주된 무대는 바다와 배다. 특히 오랜 추리소설의 대명사와 같은 '셜록홈즈'의 저자인 아서 코난 도일의 단편이기에, 어쩌면 많은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서 선상에서 벌어지는 밀실과 추리... 즉 좁고 도망 갈 여지가 없는 환경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갈등, 탐정과 범인 사이의 두뇌싸움 등을 기대할지도 모르겠으나, 이에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러한 서스펜스를 즐기고 싶다면? 차라리 아가사 크리스티의 작품이나, 김전일 시리즈와 같은 일본의 여러 매체(추리 만화나 드라마)를 접하기를 권한다.

그도 그럴것이 추리 단편선이라는 제목과 다르게, 이 책은 흔히 상상하는 범죄와 수사에 대한 이야기가 전무하다. 차라리 고전적인 심령 미스터리 소설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좋을까? 예를 들어 소설이 지어진 19세기, 아직 바다 사이를 당시 첨단의 증기선과 여전히 바람을 맞아 나아가는 범선들이 뒤섞인 모습이 보여주듯, 분명 그 시대의 사람들 또한 '과학 기술의 총아' 로서 보다 이성적 사고를 추구하는 사람이 있는 것과 더불어 아직 전통적 해양 지식이나 미신 등에 의지하는 선원과 같은 사람들도 눈에 들어온다.

그렇기에 소설 속 이야기에서 표현되는 어떠한 현상과 알 수 없는 사람의 행동에 대하여, 등장인물들이 저마다 이를 인식하는 잣대 또한 오늘날과 비교해 상당히 다양하다.

단순한 정신병으로 보는 사람, 저주나 악령의 소행으로 여기는 사람... 아니면 아직 그들이 모르는 환경적 요인이 어떠한 결과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논리적 의문과 해답을 갈구하는 사람 등 당시의 시대상에 걸맞는 등장인물들의 사고방식을 접하는 것이야말로 어쩌면 현대의 내가 이 소설을 보며 나름의 얻어가는 것이 있음을 인식하게 하는 제일의 이유가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래, 앨런다이스. 보통 나는 미신을 믿지 않지만, 가끔 이렇게 믿어야 할 때도 있지.

174쪽

결과적으로 이 책은 이성적 논리에 입각한 추리보다는 신비주의와 무지, 또는 고전적 주제를 토대로 저자 나름의 이야기를 창조해낸 결과물이라는 감상이 크게 든다. 대표적으로 샤키 선장이 등장하는 단편물은 당시의 시대상으로 보아도 비교적 오랜 해적에 대한 인식이 반영되었다. 마치 카리브해를 들쑤시던 무법자들과 같이, 그들만의 질서가 전부인 약탈자 무리들이 잔인한 행위를 일삼지만, 이에 정작 저자가 표현하고자 한 것은 현대의 캐러비언의 해적이 보여주는 것과 같은 무법자 (해적)에 대한 희화화도 아니고, 보물섬처럼 미지와 모험의 낭만을 드러내는 것도 아닌, 그저 '야만'에 기댄 규율이나 절제,또는 신용과 신뢰 따위는 결국 구시대와 함께 종말을 맞이하고 만다는 인식...정리하자면 (당시) 빅토리아 시대의 사상적 인식과 도덕관을 토대로 저자 스스로가 주인공에게 걸맞는 최후를 맺어주는 것이였다.

때문에 이 책의 단편들은 나름 옛 미신과 신비감에 대한 두려움과 존중에 대한 메시지와 야만과 폭력 등에는 마땅한 (징벌적)결과가 따라야 한다는 인식이 서로 공존한다. 결국 이성, 편견, 미신과 같은 단어에 어울리는 다양함을 접하는 것. 이처럼 이미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나는 이 책을 통해 '현대와는 조금 다른 시대의 사고방식을 엿보는 재미'를 느꼈노라고 감히 주장하고자 한다.

그들의 역사에 대해서 우리가 신뢰할 만한 것은 거의 없다. (...) 구시대의 재판에서만 그들을 가리고 있는 장막들이 벗겨지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거기에는 기괴함과 잔인함이 숨겨져 있었다. (...)

22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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