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 도시설계 매뉴얼 : 공공공간
Prague Institute of Planning and Development 지음, 강 / 서울연구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복잡하지만 심히 화려한 도시... 어쩌면 여느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도시의 조건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번영'이라는 단어로 압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도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는 파리와 런던 등의 유럽의 대도시들도 결국 대대적인 도시설계와 '재정비 사업'을 거쳤다. 때문에 당시 도시를 설계하며 '무엇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았는가'는 단순히 해당 도시의 겉모습 뿐만이 아니라, 이후 도시로서 기능하며 형성되어진 문화와 행정 또는 여러 사회문제를 낳았으며, 특히 도시민의 삶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을 것이다.

이때 공공공간이라는 개념 또한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고대 로마의 포럼과 같은 공간을 통하여 당시 수 많은 도시민들이 (불특정한 관계속에서) 교류를 이룰 수 있었다는 사실은 분명 보다 화려한 시설과 권위를 가졌던 수 많은 신전이나 궁전 등의 중요성을 능가한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공공의 이익을 위한 공간과 시설은 과거의 단순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떠나 보다 복합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예를 들어 국가와 지방정부가 거대한 예산을 들여 상수도를 정비하고 도로를 확장하는 등 이른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공공사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때문에 위의 가치에 순위를 따지게 된다면, (의외로) 공적공간의 확장과 설계는 이제껏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그야말로 공공공간의 존재만으로는 발전과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다만 "특정한 배제 없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공간" 이 없는 도시의 존재 또한 생각해보면 매우 사람 살기가 각박할 것이 분명하다.

(...) 고품질의 공공공간을 만들기 위해 돈을 쓰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다. 이 일에는 갈등이 있는 것이 일상이다. 상반되는 이해집단을 화합해야 하기 때문이다.

122쪽

생각해보자. 어느 공간을 활용해야 할때 그 땅에 이해관계가 엮인 사람들은 수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적어도 자연 공원보다는 유료 주차장을 만드는 것이 보다 그들의 지갑을 두둑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중들은 때때로 자연적인 공원과 힐링을 위한 (무료로) 개방되어진 공간 등을 필요로 한다. 더욱이 넓은 가로수길과 자전거도로의 존재, 특히 여러 편의시설과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사회 기반 시설과 공공공간의 융합은 흔히 도시속에서도 높은 '삶의 질'을 누릴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하루를 마치고 '건강을 위해서 산책(또는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 깨끗하고 넓으며 수 많은 사람들이 이동함에도 불구하고 범죄의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 공간, 이는 도시민 모두가 '서로가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을 필요로하며, 이에 책은 그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보다 다양한 학문적 정립과 실제 도시설계에 적용되어 활용된 경우를 드러내며 보다 더욱더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공공공간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나는 이전에 읽었던 다른 서적을 통하여 '교도소 설계'의 예를 들어 '인간 심리학적 개념과 건축기술의 융합이 얼마나 인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가를 알게 되었다. 물론 도시는 교도소와는 달리 보다 크고 열린 공간이지만, 적어도 도시가 인간의 삶을 지지하는 보금자리의 역활을 수행해야 한다는 조건에 따라 생각해보면 결국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도시의 설계가 지니는 중요성에 대해 다시끔 생각해 보게 만든다.

공공공간은 우리가 매 순간 경험하는 공간으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며, 행복하거나 불행하다고 느끼게 하는 일차적 공간이다. (...) 전체적으로 가로연결성과 생활성이 좋고 쾌적하며 아름답기에 우리는 그러한 공공공간을 좋아하고, 나아가 그 도시를 좋아한다.

공공공간은 개인적인 소유물이 아니므로 공적 행위인 도시계획을 통래 적극적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 사익만을 추구하는 권력자, 사업가, 건축가에게 휘둘리기 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