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메이징 브루클린
제임스 맥브라이드 저자, 민지현 역자 / 미래지향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설은 때때로 낮선 문화를 이해하게 한다. 그러나 그 과정 속에서 독자 스스로가 해당 문화와 내면의 '메시지'를 이해하기까지 분명 나름의 수고가 따라야 한다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예를 들어 현대 멕시코 서민의 삶과 애환을 담은 소설이라면 원저가 아닌 이상 먼저 옮긴이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무엇보다 독자 스스로가 나름대로 멕시코에 대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것이 아니라면 보다 진실을 비꼬거나 아니면 어느 현상을 풍자하는 '해학'의 참맛을 온전히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그야말로 이 책 또한 1960년대의 미국사회의 단면... 더 나아가 이민사회의 본모습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그 내용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한다.

때문에 어느 한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한 여러 이민자출신의 삶은 분명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일반적인 내용으로 흘러가지 않는다. 실제로 사건이 일어난 이후 해당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것은 수사나 법의 집행과 같은 것이 아니라, 때때로 무관심이 비추어지기도 하고, 아니면 서로 다른 문화권이라는 이유로 발생하는 혐오와 의심등이 피어나는 것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모든 면에서 관계가 있죠 (...) 뉴욕시에서 문제가 생길 때마다 사람들이 우리를 비난하는 것도 막을 수 없어요. 군대에서 우리 아들들을 베트남전에 보내는 것도 막을 수 없어요.

그렇기에 이 소설의 핵심은 오늘날에도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인종차별'이 아닌가 한다. 실제로 오늘날 일어나는 사건들 가운데, 그것이 결국 인종간의 갈등으로 비추어지거나 아니면 시위와 폭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심심치 않게 비추어진다. 물론 그것은 다민족사회를 구성한 미국이 지닌 나름의 문제라 할 수 있으나, 중요한 것은 과거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법률이 그 중심에 있었다면... 오늘날에 있어서 그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것으로서 사회와 문학 모두가 '이해'를 요구하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나름 이 책을 접하며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