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윤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42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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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흔히 세상에 '인간이 동물과 다른 무언가가 있다' 라고 한다면 그것은 크게 지성의 유무에서 판가름날 것이 분명하다 생각이 된다. 이때 위의 윤리라 함은 그러한 지성을 상징하는 가장 큰 근본이자, 심지어 동서양의 지형적 한계를 벗어나, 기원전 오랜 가치관이라는 시간의 한계까지 뛰어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을 품고 있는데... 이때 이 책은 그 주제를 통틀어 "인간에게 있어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가" 를 정리하고 있다.

그러나 흔히 동양의 윤리 이른바 유고적 가치관에 기댄 윤리의 모습은 '인간이 마땅히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인간으로서 경계하거나 계승해야 하는 가치관에 대한 것' 쉽게 말해 선악으로 분류되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정의이기에, 분명 위의 아리스토텔레스가 정의한 윤리의 정의와는 그 범위가 다른 부분이 있다. 허나 어디까지나 인간의 삶에서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 그리고 마땅히 인간이 가지는 감정과 욕구 그리고 그 감정에 의한 행동 등이 사회 전반에 있어 그 개인들을 어떠한 존재로 만드는가? 에 대한 폭 넓은 정의는 곧 앞서 언급한 인간의 본질에 대한 사고에서 시작되는 것이기도 하기에, 이에 결과적으로 니코마코스 윤리학 또한 (오늘날) 세상의 상식과 비교하여 큰 거리감은 느껴지지 않는 밀접한 윤리적 정의를 드러내고 있다고 보여진다.

미덕은 이성적 선택을 바른 것으로 만들지만, 그 선택을 실현하기 위해 행해야 하는 것을 주관하는 것은 미덕이 아니라 다른 능력이다.

242쪽 지적미덕

각설하고 인간이 스스로 좋은 것을 추구하려 한다면, 그것은 단순히 개인적 만족 뿐만이 아닌 또 다른 만족과 행복을 충족하는 가치관과 그 능력이 뒤따라야 마땅하다. 이때 책 속에는 그러한 조건을 충족하는 것을 나열할때 좋은 것과 나쁜것... 더 나아가 인간이 최종적으로 좋은 것을 추구하고자 할 때 감내하는 고통과 인내, 즉 일반적으로 나쁜 것이라 할 수 있는 과정까지 좋은 것으로서 정의해야 마땅한 것인가? 에 대한 그 수 많은 관계에 대한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때 세상에서의 인간의 (일반적인) 삶부터 시작하여, 고대 그리스의 영웅들과 그 신화에 이르는 모든 '인간으로서의 가치'가운데서 가장 올바르면서도 또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치가 있다면 그것은 과연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에 세상은 헌신,실천, 사랑 등 여러 단어를 표현하고 있지만, 결국 그것은 개인 스스로의 현실과 가치관 그리고 능력에 비추어 올바르게 추구해야 할 것이다.

지성을 가장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들을 (중략) 철학적 지혜를 지닌 사람이 신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으리라는 것도 분명하고, 그런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일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409쪽 즐거움과 행복

때문에 이 책은 인간이 막연하게 생각해 본 감정과 올바름에 대한 정의를 확인해 줄 나름의 '백과사전'으로서 크게 쓸모가 있을 것이라는 감상이 든다. 이때 인간은 감정을 어떠한 환경 속에서 표현하는가, 그리고 그 표현이 본인 스스로에게 솔직한 것과 달리, 사회적 평가와 함께 대외적으로 어떠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가? 더 나아가 인간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끝없는 탐구와 성찰로 단련되어 컨트롤되는 '지적 행복'은 그 어떠한 가치를 발하는가?... 이에 위의 질문 뿐만이 아닌, 보다 인간의 특별한 내적 탐구에 흥미가 있다고 한다면, 나는 분명 이 고전을 감히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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