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미 다카히로가 알려주는 손 그리는 법 - 압도적으로 마음을 사로잡는 작화법 가가미 다카히로가 알려주는 손 그리는 법
가가미 다카히로 지음, 박현정 옮김 / 이아소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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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랜 학창시절... 스스로 그려온 만화 뿐 만이 아니라, 학업의 일환이였던 데생과 서양화(유화)를 그릴때를 떠올려보았을때 역시나 스스로의 실력이 (적나라하게)드러난 것은 역시나 '손'을 표현할 때였다. 실제로 해부학적인 지식을 넘어 일상 생활에서도 변화무쌍한 손의 움직임을 표현한다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였다. 이를 단어로 하면 섬세함이라 해야하나? 그저 열개의 기나 긴 손가락과 바닥면에 불과한 것이 그 구부러짐의 각도에 따라 수 많은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니... 결국 더 나아가 주름과 힘줄, 특히 그림에서의 현실감을 실현하는 수준에 이르기까지의 경지는 끝끝내 이루지 못한 개인적인 한?으로 남아있게 되었다.

그러나 적어도 만화의 표현은 다른 것에 비하여 비교적 쉬운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실제로 이 책의 저자는 애니메이터로서 손쉽게 그리는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손이 가지는 신체적 특징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미술의 이론'을 쉽게 넘겨버렸다.

다시 말해 이 책의 내용은 '미술 해부학적 차원에서 해설하는 손 작화 기법'이 아니라 '멋진 외양의 완성도를 중시하여 그리는...

3쪽 들어가며

때문에 책의 내용의 대부분은 선으로 표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그리고 손이 할 수 있는 수 많은 상황과 표현에 대한 방법론에 해당하는 자료들이 많다. 그렇기에 이를 마주한 독자들은 또한 이를 크게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익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개인적인 경험에 있어서도 만화 또한 손이 표현이 가장 어럽다. 특히 나름대로의 기교와 얼버부림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것 또한 손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없다면 결국 스스로가 목표로 하는 전신?의 완성은 이룰 수 없을 것이 분명하다.

이에 책의 자료는 그 완성을 위한 노력에 있어서 극히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앞서 언급한 섬세함의 완성... 그에 인간의 신체에서 중요한 손의 표현방법은 분명 여러개가 있지 않을까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 역시 손쉬운 방법의 하나로서 받아들일 여지가 있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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