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유래 사전 - 우리말 속 일본어 205가지 바로 알기 프리윌 교양 사전
다산교육콘텐츠연구소 지음 / 프리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문적인 기술의 명칭에서, 단순한 도구를 부르는 명칭에 이르기까지... 이에 개인적으로 몸담고 있는 직장에는 소위 일본어를 곧 잘 사용하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과거 한반도의 산업화가 이루어지는 과정과 함께 그 기술의 원천이 바로 (대부분) 일본에서 도입되었다는 것을 참고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실제로 거의 백지상태나 다름없는 '나' 스스로에게 있어서도 앞서 생소하기까지 한 (전문)일본어를 배우고 또 곧 잘 사용하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결국 이쪽 세계의 기술은 단순히 선배에게서 후배에게로 그리고 오래도록 개선보다는 답습했을 뿐인 나름 역사의 흐름이 녹아 있다.

물론 이러한 좁은 세계를 벗어나, 대한민국의 국가와 사회라는 폭 넓은 영역에 있어서도 이른바 '부분별한 외래어의 남용'은 대부분 비판적인 문제로서 다루어지고 있는 편이다. 이때 저자는 오래도록 문제로서 인식되어 온 일본어의 사용 아니... 더 나아가 과거 일제시대부터 굳어진 잔재를 청산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이 책을 지었다고 했지만? 안타깝게도 나 독자의 입장에서 표현해보자면 이 책은 본래의 의도를 무색하게 만들 정도의 '잘못된 정보'가 가득한 책이였다.

단순히 틀린 단어에서 시작해 '이게 맞나?' 싶을 정도의 해석과 주장에 이르기까지... 이에 수 많은 오류를 마주하면서, 결국 나는 이 책을 비판할 수밖에 없다. 그 아무리 주제가 올바르고 또 의미가 있다 하여도, 그리고 몇몇의 유익한 정보를 마주하였다 하여도, 그럼에도 결국 그 주장을 의심하게 할 잘못된 정보가 뒤섞여 있다면. 이는 처음부터 이 책을 통해 지식을 얻는 독자들이나, 또는 배움을 청하는 이들에게 있어서 극히 해로운 일이 될 수 있음을 생각해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