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대전 : 강대국 중의 강대국이 되다 세계통찰 시리즈 14
한솔교육연구모임 지음 / 솔과나무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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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강대국이 아닌 초강대국으로 불리우게 된 '국가' 더욱이 오늘날까지 세계의 수많은 기준을 만들어내고 또 수많은 제도와 의식을 통합하는데 그 강대한 영향력을 미친 국가로서의 미국은 과연 어떠한 역사 속에서 성장했을까? 이에 결과적으로 미국의 역사는 그저 한 대륙과 문명 그리고 민족의 역사에 그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음이 틀림이 없다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 책의 '시리즈'는 초기 미국의 형성에서 그 과정에 이르는 역사에 대한 것 뿐만이 아닌 미국인으로서 거다란 명성을 떨친 각 분야의 위인들 (또는 영향력 있는 전문가들)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다루려고 한다. 각설하고 결국 독자로서 '나' 스스로가 선택한 순간은 세계2차대전을 겪은 성장의 과정에 해당한다. 소위 유럽과 아시아에 미치는 군국주의와 파시즘 그리고 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등장과 함께 국가의 사상과 방법론에 이르는 수 많은 가치 (또는 의지)가 충돌하는 순간에 결국 미국 또한 선택의 기로에 선 것이다.

진주만 폭격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이 사실을 알게 된 야마모토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오랜 미국 유학생활을 통해 야비한 행동은 결코 용서하지 않는 미국인의 특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179쪽 제2장 태평양 전쟁

이에 이 책의 내용 또한 미국의 역사 라고 하기보다는 세계2차대전사에 가까운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허나 개인적으로 수 많은 전쟁사의 내용을 접한 기억이 있기에, 나름의 기준으로 이 책을 바라보면 크게 하나의 특징이 눈에 들어오게 된다. 실제로 이 책은 오늘날 21세기의 변화하는 교육의 방향성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책이다. 아니... 더욱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 책은 오늘날 대한민국의 학생을 위한 교육적 목적을 수행하는 (또는 보조하는) 책으로 지어졌기에, 특히 오늘날 교육히 지향하는 의미를 듬뿍 함축하고 있다는 감상이 들었다.

프랑스 사람들은 콜라보를 엄격히 처단함으로써 국가가 위기에 빠졌을때 다시는 개인의 출세를 위해 나라를 팔아먹는 매국노가 등장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중략- 철저하게 과거사를 청산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141쪽 1장 유럽전쟁

때문에 이미 오랜 학생시절이 지나고, 또 오늘날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 방향성을 바라보며 '교육을 받은 나' 는 이 다른 방향성에 어색하지만 조금 신선한 감상을 받게 되기도 했다. 물론! 그러한 시선과 의지 또는 교육의 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 많은 갈등은 오늘날의 사회 이모저모에서 충돌하고 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바라보는 보수와 진보의 시선과 같이... 과연 이에 이 책은 그 미래를 이끌어갈 사람들을 위해서 어떠한 눈높이를 만들어낼까? 그리고 오늘날까지 변화하는 의식과 상식은 진정 인류의 발전과 성숙함을 증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가? 라는 것이 최종적으로 내가 이 책을 마주하며 생각한 가장 중요한 감상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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