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러시 소재집 : 흑백 일러스트·만화 편 - CLIP STUDIO PAINT 브러시 소재
배경창고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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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유화를 그리던 학생시절... 그 당시 친했던 친구들과 재미삼아 그렸던 만화 케릭터 등이 창조되던 '시대'를 생각해보면, 어쩌면 오늘날 (웹툰을 포함한) 만화가들이 활용하는 기술은 감히 최첨단이라 칭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들 들어 나의 상식에 기댄 만화는 거의 모든 부분을 손수 그려내야 하는 아날로그적인 것이였으나, 적어도 이 책의 내용에 따르자면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 만으로도' 그 중간과정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대폭 아낄수가 있다고 한다.

이처럼 브러시란? 만화의 배경과 바탕, 그리고 데이터화 된 원고를 수정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이해된다. 때문에 이를 비추어 과거 수 많은 보조(어시스턴트)를 거느리고, 더욱이 펜과 수정액으로 손을 더럽히던 모습이 사라지고, 오롯이 만화가 스스로의 창작과 개성 그리고 기술을 바탕으로 충분히 퀄리티 있는 만화를 그릴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더욱이 실제로 온라인 편딩사이트 이곳저곳에도 브러시와 스체치업을 활용한 독창적인 데이터가 판매되고 있기에, 스스로가 마음만 먹는다면 판타지에서, 시대물에 이르는 광범위한 만화의 모습을 얼마든지 '손쉽게' 표현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브러시 소재 혁명은 잉크 하나로 모든 것을 그리던 시대에 등장한 스크린톤, 만화 제작 환경을 크게 변화시킨 디지털 페인팅 도구의 보급과도 통하는 것이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머리말

그렇기에 앞서 언급한 배경에서, 빛과 음영을 표현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이에 자신의 창작 케릭터를 더욱더 입체적이고 또 세세하게 표현해줄 기술에서부터, 일일히 배경을 그려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줄 기술 모두를 익히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분명 이 책은 그 활용에 익숙해질 방법과 데이터를 제공해준다. 물론 디지털 프로그램의 특성상 하드웨에의 용어와 설정등 많은 부분에 익숙해지는 것이 먼저겠지만, 그래도 도리어 '컴맹'이라는 단어가 낮설게 된 시대 속에서, 조금만 공부해보면? 반드시 노력한 만큼 활용의 폭도 넓어질 것이 분명하다. 때문에 생각해보면 이제 만화가를 꿈꾸는 사람들과, 현재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 그 광범위한 곳에서 브러시의 활용은 기본적인 능력으로서 받아들여질 여지가 있다고 본다. 물론 그로 인하여 발견되는 단점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소재의 활용에 대한 능력의 향상보다는 이전과는 다른 능력을 요구하게 된 그 변화의 모습을 접하게 된 것이 더욱 더 인상깊게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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