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는 어떻게 살아남았나 - 영국 보수당 300년, 몰락과 재기의 역사
강원택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면 서방세계를 떠나서, 오늘날 대한민국에 있어서도 영국의회라는 것은 나름의 멘토이자 동경의 대상으로서 받아들여지는 것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도 그럴것이 아주 오랜 역사를 지닌 입법기관으로서의 지위도 그렇지만 소위 영미법으로 불리우는 근간을 구축하고 또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선두주자로서의 지위 또한 누리고 있기에, 이에 (대륙법과의 개념은 다를지라도) 저자가 추구하는 국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정당이란?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해서 배워야 할 역사적 사실과 가치등이 무엇인가? 에 대한 질문에 있어서 결과적으로 그는 영국의 보수당에서 그 해답을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영국 의회의 역사는 오롯이 보수의 기치아래 발전되어 온 역사라고는 할 수 없다. 그도 그럴것이 사전적인 의미에서도 '전통'을 지킨다는 뜻을 지니기도 하기에, 이에 편향된 눈높이로 바라보게 된다면, 역사적으로 계속되어진 왕권과의 대립, 혁명과 전쟁(내전)의 발발, 보다 진보되어 온 법의 편찬과 개정의 과정을 올바르게 판단 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세계1.2차대전과 같은 위기 속에서 영국사회의 방패가 되어준 것!, 그리고 점차 변화하는 산업의 체질변화를 이끄는데 필요한 것! 이른바 '강직함'을 상징함과 동시에 이를 이를 결과적으로 장점으로 승화시킨 보수적 가치가 만들어낸 역사의 모습 또한 흔히 영국정치의 한 축으로서 중요하게 작용했다.

보수당이 시대의 변화에 적응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은 현재의 이익을 있는 그대로 지키고자 하기보다는 영리하게 양보할 것은 양보함으로서 자신들의 기득권이 뿌리째 위협받지 않도록 했기 때문이다.

459쪽

때문에 이에 '영국의 보수' 는 그 전통적인 역사의 계승자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보다 낡고 또 사회적 갈등요소로 남아있는 어떠한 것을 극복하는 가장 강력한 추진제의 역활을 수행하기도 한 독특한 모습을 보인다. 그야말로 국가에 대한 의무와 사명감, 그리고 (연방국가로서의) 역사와 그 계속성을 유지하려는 역활에 충실함으로서 생기는 관습과 전통 등의 축척 과정은 결국 그에 속하려는 시도에 있어서도 일정 이상의 의무와 역활의 짐을 지우는 것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이에 속하고 또 선도하는 것에 대하여, (국가와 또 그들 스스로에게 있어서) 미래와 명예를 제시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영국 의회의 '발전사' 그리고 그 속에서 활약한 보수당의 역사를 살펴보면, 역시나 그 역사 속에서 필요한 조건과 실행을 선도하는 정치와 정치가가 결국 리더의 역활을 수행하게 된다는 교훈을 얻는다. 더욱이 특정 정당과 그 성향이 두드러진다 하여, 당시 사회가 요구하는 어떠한 것을 올바르게 바라보지 못하고, 예측하지 못하며, 또 외면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역시나 그것이 큰 규모와 역사와 전통을 지닌 것이라 하더라도 여지없이 무너진다는 것또한 이 영국 정치의 역사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이기도 하다.

'강하면서 부러지지 않는것' 이에 예전부터 그 오랜 역활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변함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지켜야 하는 테두리에서 변화시켜야 할 사회, 그리고 조정자로서의 정부와 의회의 역활을 수행하고, 최종으로 이에 안정과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 이처럼 영국 보수는 보다 안정된 형태의 변화를 주도하는 정치.권력의 모습을 가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