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셰익스피어를 말하다 셰익스피어 에세이 3부작
안경환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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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고전을 이야기하고, 또 이를 접하려는 시도를 함에 있어서, 이에 많은 사람들은 그 이유(또는 계기)를 소위'인정'에서 찾고 있지 않은가? 한다. 예를 들어 흔히 이야기하는 클래식의 장점... 그야말로 오랜 세월이 지나 계승되고 또 날로 높아지는 명성에 힘입어, 결국 그것은 지성과 교양을 함양하는 가장 권장할 만한 (것의) 지위를 굳건이 누린다. 때문에 이에 이 책의 주제이기도 한 셰익스피어의 문학 또한 나 개인적인 기억에 있어서도 언제나 '필독서'였고, 또한 단순한 책 뿐만이 아닌, 다양한 영화와 같은 영상물로도 접하게 되면서, 그야말로 서양문화(셰익스피어)등 에 보다 친숙해지게 되는 나름의 학습과정?을 거치며 살아왔다고도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그러한 과거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분명 기존에 생각하고 또 당연하게 생각했던 상식과 문학적 지식을 넘어, 보다 더 세심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먼저 저자의 주장을 잘 살펴보면 과거 셰익스피어의 문학 또한 여느 기록들과 같이 '당시 시대상을 비추는 예'가 되어준다. 물론 극작가로서의 상상력을 더해, 그가 남긴 창작의 영역을 인정하는 대신, 반대로 그 이야기들이 만들어 질 수 있었던 배경을 잘 살펴보게 된다면? 결국 독자들은 단순한 영국의 독특한(또는 유명한) 문학을 접하는 것이 아닌, 오늘날까지 영.미 문화가 만들어지고 또 그것이 세계사적인 지위에 올라섬으로 인하여 만들어지게 된 '위대한 문학의 형성과 계승과정'을 접하게 된다.

극작가의 마음속에 열린 외국은 영국인의 삶에 활기와 변화를 유도해 주는 또 하나의 극장이였다.

18페이지

엘리자베스1세의 영국! 어쩌면 그 시대의 상황과 발전사가 셰익스피어의 창작욕을 충족시켜주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지 않았겠는가? 대표적으로 그가 극작가로서 표현한 다양한 국가의 인물들, 그리고 유럽과 중동을 넘나드는 나름의 독특한 세계관! 더욱이 비극과 희극 이에 단순한 낭만주의에서, 정치적 갈등으로 생겨나는 권력다툼의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그 폭넓의 영역의 이야기들이 기록되고, 또 대중사이에 상영되고 또 전파될 수 있었던 시대란? 분명 과거 여느 왕조의 시대와 비교해도 가장 매력적인 장점이 돋보인다.

그야말로 셰익스피어는 활발한 교역과 정복활동 그리고 (당시 시대의)문화적 교류로 축척한 상식과 지식 역사, 그리고 사회적 이슈를 마음껏 소화하고 또 재창조한 인물이 아니였을까? 예들 들어 중앙집권적 왕권의 강화, 더욱이 근대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봉건제의 몰락과 통치체계가 강화되는 와중에서 햄릿의 '선왕'은 과연 어떠한 논란과 파장을 불러왔을까? 그리고 더 나아가 오늘날 이해되는 베니스의 상인의 '샤일록'은 과연 스스로의 과도한 탐욕에 대가를 치룬 전형적인 악역으로 치부될 수 있는 것인가?

이처럼 그 당시의 시대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점차 셰익스피어 시대의 종교관과 정치적 가치관, 그리고 인간사회에서의 선.악의 개념은 점차 변화하고 또 발전되어 왔다. 그러므로 생각여하에 따라, 셰익스피어의 문학은 과거와 현재 변화한 어느 가치의 흐름을 관찰하고 또 그러한 현상이 어떠한 역사적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게 되었는가? 에 대한 하나의 기준이 되는 것이라고도 이해 할 수 있지 않을까?

줄여서 어느 '차이점를 인식하는 것' 그리고 '(어느 올바른) 인식과 지식이 기대어, 어느 것을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이처럼 이 책은 분명 단순히 셰익스피어를 주워 섬기는 책이 아니라, 이를 발판으로 보다 명확한 분석과 자기 주장을 펴는 기초로 삼았다는 것에 있어서, 나를 크게 깨우치게 한 점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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