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만화 비즈니스 클래스 4
다니구치 마코토 지음, anco 그림, 위정훈 옮김, 기타다 다키 시나리오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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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인공지능 가르쳐주는 누나'에 이어 이번에는 '프로그래밍을 가르쳐주는 누나' 에 대한 책을 소개한다! 라고 말하고싶지만? 이에 개인적으로 나는 이 책이 지닌 내용에 대하여, 그 활용성에 대한 의문을 품는다. 그도 그럴것이 이 만화 속의 주인공처럼 (어떤 것의) '발주'를 하고, '수배'를 하고, '관리'를 하는 유통에 대한 일을 하는데 있어서 아마도 이에 최선선에 선 직원들이 해야 할 것은 이미 완성된 시스템에 익숙해지고 또한 능란하게 이를 활용하는데 있을것이다.

그야말로 이미 컴퓨터의 활용에 대한 영역에 있어서,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또 스스로 프로그램을 창조하는 일은 적어도 일개 회사직원이 가져야 할 능력은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장차 IT산업에 발을 담구려는 사람과, 그 기초를 다지는데 필요한 지식을 다져나아가는데 있어서는? 어쩌면 그 목적아래 이 만화가 비로소 빛을 보게되지 않을지 나는 그에 대한 조심스러운 의견을 드러내고자 한다.


이 책은 주로 만화와 함께 이론을 설명하는 두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각설하고 적어도 만화 속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프로그래밍의 활용은 분명 복잡하고 또 정리가 필요한 수학적 개념에 적용됨으로서 (비로소) 순기능을 발휘하는 개념으로 표현되는 일면이 있다. 이에 정리하자면 컴퓨터 본연의 뛰어난 '연산능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역시나 그에 알맞는 주문과 명령이 필요한데, 이에 만화는 그 나름의 줄거리 속에서 필요한 코팅을 드러내고, 또 그것이 활용되는 현상을 통해, 보다 프로그래밍이란 어떻게 활용하는가? 하는 본연의 주제에 접근하고자 하는 시도를 한다.

그러나 이 나름의 친절함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입장에 있어서는 역시나 많은 내용이 어렵기만 하다. 특히 회사업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컴퓨터 활용 능력에 속한 안타까운 능력과 지식의 영역 속에서! 이에 이 책은 여느 만화의 재미보다는 스스로 머리를 싸매야 하는 공부의 영역으로 독자(나)를 억지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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