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친일파 - 반일 종족주의 거짓을 파헤친다
호사카 유지 지음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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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이렇게 계속해서 책들이 쏟아지는 것을 보면, 반일종족주의라는 책은 분명 한 시절을 강타한 가장 강렬한 내용이기는 한가보다. 이처럼 저자 이영훈의 주장과 심적 마인드를 엿보고 또 비평하기 위해서! 이번에는 귀화 일본인 (호사카 유지)가 정면에 나섰다.

이때 책 속의 주제이자, 저자 스스로가 큰 우려와 비판을 쏟아냈던 문제! 이는 분명 과거 일본제국 차원의 '범죄' (인권유린) 라 볼 수 있는(인식 할 수 있는) 가장 민감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강제징용으로 압축될 수 있는 징병과 강제노동... 그리고 최악의 인권유린에 해당하는 종군 위안부에 대한 역사적 문제는 비록 그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여전히 풀리지 않은 응어리의 형태로 각 국가 속 '사람'들을 괴롭게 한다.

아니!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강제징용의 문제는 폭넓게 국가와 민족간의 갈등까지 불러왔다. 때문에 최근 반일종족주의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단순히 한국과 일본간의 갈등은 점차 서로 다른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 내국인 끼리의 갈등으로서도 확산되며, 이를 우려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심상치 않은 현상으로서 이해되었다.

그러나 이에 저자는 최소한 이 현상의 과정이 '역사관의 충돌' (학설의 충돌)로서 이해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실제로 저자는 이영훈의 '역사표현'을 여러가지 지적하면서, 그것이 결국 역사학이 아닌 이영훈과 그 일파?가 주장하는 친일성향의 주장에 불과하다고 일축한다. 그야말로 반일종족주의는 과거 일본제국과 군부 (대본영) 이 추구한 인권유린의 (조직적) 움직임을 부정하고, 이에 옛 조선민족은 그 행정아래서 나름의 이익울 추구했다는 일본 극우의 의식을 대변하는 하나의 주장에 불과하다.

문제의 본질을 더는 왜곡해서는 안 된다.

270 페이지

이처럼 강제노동을 '정당한 대가 속 노동'으로 종군 위안부를 '스스로 감내한 매춘활동'으로 정당화했지만... 과연 그 많은 주장들은 사실일까?

이에 저자는 그 정당화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옛 일본의 자료와 국내의 자료, 심지어는 당시 많은 사람들의 회고록과 증언을 토대로, 하나하나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그렇기에 이를 접하는 '나' 또한 문득 정작 중요한 본질을 잊고 논란에만 집중하지 않았는가? 하는 나름의 반성의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일제시대 그리고 일제강점기라 부르는 시대 속의 흐름에서, 강제징용과 종군위안부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리고 설사 그것이 구 일본제국과 옛 조선민족 사이에서 어쩌한 관계를 가졌는가?에 대해서도 분명 대한민국의 사람들은 이를 깊이 공부하고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문제는 했다! 안했다! 있었다! 없었다! 와 같은 차원의 비평이 아니라, 전혀 다른 문화권과 민족성을 지닌 타 민족을 지배하는 과정에서, 2등 국민과 '조센징'의 가치를 낳은 일본의 역사적 행위에 대한 비평, 그리고 더 나아가 대법원의 '개인 청구권'을 인정한 그 해석과 역사적 의의를 이해하는게 더욱 더 중요하다 생각한다.

폭넓게 생각하여, 대한민국 국가와 사회 속 인식가운데 일제 강점기는 곧 '식민지배의 불법성' 을 바탕으로 한다는 공유의식이 (지금도) 지배적이다. 때문에 한낱 개인의 (위안부들의) 기억과 주장에도 많은 사람들이 귀를 기울리는 이유 또한 옛 일본이 자행한 폭력과 불법 그리고 전쟁범죄에 대한 무수한 '역사의'(연구)를 진행시킨 사실 등을 국민의 입장에서 신뢰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허나 반일종족주의는 그 신뢰를 무너뜨리는 하나의 시도였다는 점에서 정말로 두렵고도 우려스러운 일이였다. 그래서일까? 이때 나름 역사의 보충이자, 복습과도 같은 이 책의 주장 (또는 정리)가 무척이나 고맙고 또 의미있는 것으로도 (나에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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