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는 건축가다 - 자연에서 발견한 가장 지적이고 우아한 건축 이야기
차이진원 지음, 박소정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접하고 있으면 문득 과거 시골에서 줄곧 보아왔던 둥지들의 모습이 떠오른다. 가령 열심히 나뭇가지를 주워올려 만들어간 까치의 둥지, 그리고 세월이 흘러 마치 흙벽을 둘러 만든 것 같은 제비의 둥지... 더욱이 희한하게도 인간이 만든 새둥지에는 눈길조차 주지않았던 그 많은 새들에 대한 기억! 그야말로 옛 기억에 녹아있는 조류(새)들은 저마다의 소리가 다양하고 또 참으로 (수가 많았기에) 시끄러웠던 동물들이였다.

그러나 바로 그렇기에 일부 새들은 인간에게 있어서 긍정적이고, 또 친숙한 모습으로 인식되었다. 그야말로 단순히 해충을 잡아 먹어주는 '이로운 동물' 으로서... 그리고 스스로의 의지와 힘으로 보금자리를 만들고, 짝을 이루고, 자손을 길러 독립시킨다는 그 고유의 행위를 통해서, 혹 인간은 그 다른 모습의 동물에서 일종의 익숙한 '사랑'의 모습을 발견했을 수도 있다.

때문에 이 책의 저자 또한 보다 다양한 새들..,. 특히 '둥지를 치는 새들' 을 관찰하고 또 스케치하며 모은 자료들을 정리하고 또 공유하려 한다. 이를 일종의 '조류도감'이라고 정의해도 될까? 아니 이에 나는 분명 매력적이고, 또 읽을만한 도감이라 감히 권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실제로 이 책은 단순히 새와 둥지의 개성만을 나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독자' 스스로가 관찰 할 수 있는 계기와 노하우를 전달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허나 개인적으로 둥지를 관찰하는데 있어서 '최악'의 환경에서 살아가는 존재인만큼 나는 적어도 책 속에서 드러나는 보다 정교한 이미지와 지식을 얻고, 또 이를 즐기는데 집중하였다.

그래서일까? 안타깝게도 이 책은 이미 언급한 그대로 '과거'를 떠올리게 만든다. 그야말로 인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에게 사랑을 주고, 도움을 구하고, 서로에게 필요한 의사소통의 모습을 보여준 동물이 바로 새들이였기에 이에 개인적으로 내가 새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느 개와 고양이에 비교해 결코 낮지만은 않다. 각설하고 새는 자연과 매우 밀접하고, 또 자연친화적인 구조믈을 만드는 똑똑한 (또는 유능한) 동물이다. 그렇기에 나는 굳이 이책이 아니더라도 새를 좋아하지만, 이에 더해 이 책을 통하여 더욱 더 조류 대한 아름다움을 재확인하고, 또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