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평화와 종교를 말한다
하비 콕스.이케다 다이사쿠 지음 / 조선뉴스프레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옛 종교의 기능 대부분을 '다른 가치들에' 넘겨 준 사실 속에서... 과연 종교가 다시 본래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떠한 것이 필요할까?   물론! 이 뜬금없는 질문에 대하여, 그 각각의 대답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래도 조금 더 여담을 풀어가자면, 이미 이에 대해서 여느 다른 많은 작가들이 진즉에 해답을 내놓고 있다 말 할 수도 있겠다.   그도 그럴것이 쉽게 생각하자면, 종교가 다시 본래의 기능을 되찾을 수만 있다면?  자연스레 인간 또한 그 아래 복속되지 않겠는가?    때문에 이른바 가상의 작품 속 '종교' 대부분은 이른바 세기말을 통해 다시 옛 권위를 회복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야말로 과거의 국가, 법치, 행정, 과학, 물질주의 등 인간의 내.외적 가치를 충족해온 대체물이 사라짐으로 인하여, 인간은 다시 문명의 요람'이라는 옛 향수에 기대 앞으로를 살아가게 될 가능성을 그 여느 작품들이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이처럼 위의 '메시지'를 접해온 탓일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그 나름대로 종교를 '하나의 울타리와 같다' 라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지금의 많은 종교가 주장하는 '평화'등의 메시지들을 생각한다면? 여전히 믿음이란 인간의 내면의 선함을 드러내는 가장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드러낸다.  그러나!  세상에 가장 권위있는 종교의 수장이 '메시지'를 전하고, 또한 가장 참다운 지식을 담은 경전이 최고의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는 와중에서도, 역시나 세상은 갈등과 전쟁 그리고 살육의 역사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바로 그렇기에 과거와 현재... 이른바 전통적 종교의 한계 또한 이 현상 속에서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위 인간간의 갈등, 사회와 국가간의 갈등에 더해, 종교간의 갈등에 이르기까지 그 무엇하나 해결되지 않은 세상 속에서, 과연 이 책에서 드러난 평화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른바 종교는 어떠한 변화의 길을 모색해야 할까?   이에 이 책은 종교의 미래 그 자체를 위해 고뇌하고, 또 실현한 두명의 지식인을 앞세워 하나의 '대담'(對談)의 형태로서, 독자를 설득하려 하고 있다.


물론 나 또한 (익숙한) 이케다 다이사쿠 같은 지식인의 주장, 또는 개선점을 접하면서 앞으로 발전해야 할 종교의 모습을 생각해보기도 했다.   이처럼 앞으로의 종교의 모습이란?  지금과 같은 '믿음을 강요하는 수단'을 벗어나, 보다 포괄적인 선함을 표현하는 종교...즉 '넓은'교감의 수단으로서 기능해야 한다 생각한다.  ​    그야말로 미래의 종교는 '카톨릭' '이슬람' '불교'등의 스스로의 울타리를 넘어, 서로를 이해하고, 또 장점을 받아들이는 큰 변화를 겪어야 할 것이며, 그 변화를 겪고 나서야 비로소! 오늘날 '반종교주의'속에서 위기를 겪고있는 각각의 종교... 그 자체가 재평가 될 수 있다! 라고 이 책은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21세기의 '위 아 더 월드'는 여느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희망의 노래(메시지)로 다가와야 하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