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 - DNA에서 양자 컴퓨터까지 미래 정보학의 최전선 카이스트 명강 1
정하웅.김동섭.이해웅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을까

 

 

 

논문 네트워크란 무엇일까. 참고문헌에 인용되는 논문 중에 가장 많이 인용되는 논문이 있다. 이런 식으로 스타 네트워크, 섹스 네트워크도 만들어 볼 수 있다. 스타 중에 슈퍼스타가 있고 가장 많이 연애 한 카사노바도 있다. 경제에서도 교통에서도 이러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정보들을 실생활에 이용할 수도 있을까.

 

 

사람들은 열이 나거나 몸에 이상이 나타나면 내가 무슨 병에 걸린 건 아닌지 검색을 한다. 독감에 걸렸다면 ‘기침’, ‘고열’ 등 독감과 관련된 증상이나 치료 방법을 검색해 볼 것이다. 구글 서버는 각 검색어가 어느 ip주소에서 왔는지 알기 때문에 그걸 분석해서 지역을 찾을 수 있다. 그 지역을 폐쇄해서 더 이상 독감이 전염되지 않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교통 네트워크를 알면 교통 체증을 해결할 수 있을까. 막히는 구역에 도로를 하나 더 내면 교통 체증이 풀어질까. 10대의 차가 사이좋게 5대씩 나눠서 가면되니까 말이다. 하지만 자유 민주주의에서 이런 일은 가능하지 않다. 한 사람이 윗길로 간다고 하자. 그럼 뒤따르던 사람이 왜 저 길로 가지, 뭔가 좋은 게 있나 하고 그 차를 따라간다. 그 다음 사람도 마찬가지다. 상황이 이쯤 되면 계산이고 뭐고 없이 무조건 따라가게 된다. 이게 무질서의 대가이다.

 

 

그러나 이런 무질서에도 불구하고 과학은 복잡계 네트워크에는 하나의 허브(중심)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네트워크를 이해하면 미래 사회를 예측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몸에 유전자 네트워크를 밝혀내면 질병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적 실험과 시도들이 꼭 인간에게 유익한 것만은 아닌 것 같기도 하다.

 

 

과학과 의학, 기술의 발전은 인간을 안락사 시킬 수도 있다. 인간의 삶의 질적 측면에서 구원한다고 하지만 질적이지 않은 삶은 죽일 수 있다는 명분이 생겨서 장애인이나 성적 소수자에 대한 박해를 정당화 한다. 이러한 종류의 사유는 우생학의 논리를 따르는데 인간에게 적용시킨 우생학이란 개념은 그리스어로 '좋은 종자'라는 뜻이라고 한다.

 

 

1920년에는 인류유전 우생학 연구소가 설립되었고, 히틀러(Adolf Hitler)의 인종이론과 결합하여 나치스(Nazis) 시대에 크게 확대되었다. 일반적으로 나치스 우생학이라는 표현은 형식적인 의미의 단종 정책과 계통적 살해인 반(反) 유대 주의적 정책의 양면을 포함한다. 또한 미국에서는 제 3자의 정자가 매매되는 상업적 정자은행이 출현하였고, 노벨상 수상자의 정자와 우수한 지능의 여성의 유전 인자를 인공 수정시키는 등 평등주의적 이념을 거스르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과학과 기술, 정보에 우리의 모든 미래가 달려있다고 보는 이 책의 화두에는 전적으로 동의하기 어렵고 비판적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