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나를 찾아라 (양장) -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2판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5년 2월
평점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진짜 나를 찾아라' 이 책은 법정 스님의 미공개 강연록이다. 지난 해 ‘맑고 향기롭게’ 30주년 기념으로 출간 되어 많은 독자에게 감동을 주었고, 다시 리커버 양장본으로 출판되어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그동안 법정 스님의 수필집을 자주 읽었지만, 아직도 공개되지 않은 강연을 기록한 글이 있다는 사실에 무척 기대감이 컸고,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궁금했다. 수행자이자 수필가, 시대를 밝히고자 했던 선지식이었던 법정 스님은 시간이 흐를수록 깨달음의 음성이 더욱 깊어진다.

디지털 시대를 살면서 물질 면에서 고도로 발전을 했지만, 정작 법정 스님 같은 정신적인 지도자의 행적과 훌륭한 가르침이 더욱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되었다. 예전에도 감명 깊게 읽으면서 마음에 울림을 주는 내용이었는데, 지금은 한 구절, 한 단어의 의미가 더욱 깊게 다가온다.
진짜 나를 찾아가는 것은 소유나 밖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책의 곳곳에서 강조한다. 사람은 날마다 새롭게 본질을 인식하고, 온 존재로 이웃과 세상에 도달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언제나 읽어도 생생해지는 법정 스님의 글이다. 성공과 부와 이상을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소유와 물질의 추구에서 벗어나 청정한 자신의 성품을 마주하게 하는 힘을 주는 책이다.
45년 전인 1980년대에서~1999년까지 20여년 동안 종교를 초월하여 다양한 단체에서 16곳의 강연을 글로 옮겨진 내용이다. 불일암과 강원도 산골에서 단순과 소박한 삶을 실천했던 철저한 수행의 정신이 담긴 수필과 강연은 언제나 현대인의 마음을 맑고 지혜롭게 이끌어준다.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안내이며 나침반이 되어주는 글이다. 깊은 통찰과 서릿발 같은 내적 언어는 어떤 공간 어떤 시간 앞에서도 내면으로 이끌어주는 바른 정신과 바른 판단력을 심어준다.
온전한 나 자신을 그대로 비추어주는 등불이 되어 오늘도 되살아나는 법정스님의 글이다. 시간이 흘러도 진정한 삶의 원형을 보여주고 제시할 법정스님의 말씀은, 내 마음에 등불처럼 빛나고 있다. 오래도록 나침반이 되어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