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 독송과 다라니 기도를 위한
상욱.현안 옮김 / 위앙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독송과 다라니 기도를 위한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짙은 푸른빛의 표지에 감탄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한여름의 무더위처럼 마음의 열기를 식혀주는 듯 시원합니다. 그리고 약사여래는 무척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처음으로 만나는, 연꽃 위에 앉은 치유의 부처님 모습에서 평안과 마음의 회복을 느꼈습니다.
표지의 약사여래의 모습이 무척 아름다워서 경전의 내용을 다 담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한동안 약사여래의 모습에 주목하였고, 특히 왼손은 약병을 들고 있고, 오른손은 중생을 향한 자비의 손을 들어 보여주고 있습니다.
종교인은 아니지만 경전을 존중하고 그 의미를 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대에 모든 존재들에게 따스한 위로와 치유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약사여래에 대해 알고 싶어졌습니다. 약사여래의 약병에는 육체적 질병과 마음의 병까지 모두 치유하는 약이 들어 있습니다. 어떤 약인지 특정한 내용물은 잘 모르지만, 진리의 가르침과 자비의 힘을 치유의 약이라고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약사여래의 오른손은 시무외인 (施無畏印)이라는 수인(手印, 손모양)을 맺고 있습니다. 모든 존재가 느끼는 삶의 두려움과 근심을 없애주고 마음의 평안을 주는 자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경전에 약사유리광여래의 열두 가지 큰 서원이 나옵니다.
모든 중생이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2가지 서원의 내용에서 거듭 나오는 것은, 어둠 속의 중생들이 질병이나 가난이나 재난에서 벗어나, 원하는 바를 이루기를 계속 발원하고 있습니다.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은 디지털이 주도하는 금속성의 세상에서 질병과 남에게 드러낼 수 없는 고통으로 힘겨워하는 현대인들에게, 약사여래의 자비와 치유의 서원을 직접 느끼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된 수행 안내서입니다. 위앙북스의 첫 출간물이라고 합니다.
얼마나 정성을 들였는지 경전을 보면서 단박에 알 수 있었습니다. 약사여래의 12대 서원, 약사진언, 호법신장들의 맹세가 담긴 이 경전으로, 독송과 다라니 기도와 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시대에 도움이 되려는 위앙북스의 깊은 염원이 담겨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현상으로 향하던 시선을 돌려 내면으로 귀의하는 곳에 약사여래가 계십니다. 마음이 유리처럼 맑은 사람에게 ‘정유리’ 세계의 약사여래가 현현하십니다. 경전이 이토록 존재에게 가깝고 유익하며 한량없는 자비를 샘솟아 나게 하고 있습니다.
모든 존재를 향하여 치유를 주는 약사여래의 표지 모습이 너무 좋아서 경전을 계속 손에 들고 있습니다. 저도 다른 존재를 향해 치유를 주는 사람이 되도록 실천하면서, 약사경을 오래도록 사유하고 독송하겠습니다.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위앙북스 #상욱_현안
#독송과다라니기도를위한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명상힐링아쉬람 #서평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