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 "5년 뒤 당신은 어디에 있을 것인가"
선대인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대인경제연구소의 소장

99% 서민들을 위한 주거정보앱 <집코치>를 운영하는

(주) 새로운 생각의 대표

나라살림의 근본적 개혁을 추구하는 세금혁명당 대표

인기경제 팟캐스트 <나는 꼽사리다>의 패널로도 활동중

서울특별시 정책전문관 역임

선대인의 빅픽처, 문제는 경제다, 위험한 경제학 1,2의 저자...

 

과연 위에서 소개하는 분은 누구실까?

 

그분이 바로 선대인님이시다.  

 

근데, 나는 선대인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인플루엔셜>에서

출간하신 이책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를

꼼꼼이 읽어나가다가 특히 아랫글을 읽고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현재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65%의 아이들은 지금은 존재하지않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직업을 갖게될 것이다. 이들이 일자리가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가장 큰 이유는 인공지능의 등장 때문이다.

2020년까지 7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보았다. 즉, 총 5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예측한 것이다..." (p137 ~ 138)

 

와~ 나는 이책을 꼼꼼이 읽어보다가 윗글을 읽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세상에나 위보고서는 2016년에 작성한 것인데 2020년이면

이제 불과 4년뒤 이야기이다.

그때가면 현재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65%의 아이들은 지금은

존재하지않는전히 다른 종류의 직업을 갖게될 것이고

총 5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니...

 

정말 나는 이부분을 읽으면서 깜짝 놀랐고 동시에 위기의식도

생겨났다.

 

우리나라에서 자신이 하고있는 직업에 위기의식을 느꼈던게 

작년인 2016년 3월에 인공지능 알파고가 바둑계의 왕자인

이세돌 9단에 네번이나 승리할때였다.

 

아무리 그렇지 한국최고로 바둑 잘두는 1인자가 인공지능

알파고에 고전하며 네번이나 패하고 간신히 한번 이기다니...

 

근데, 이세돌 9단이 한번 이긴 것도 알파고가 일부러 져줬다는

이야기도 들리지않는가!

 

아무튼 이때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에 네번이나

승리했을때 많은 분들께서 인공지능에 우리들의 일자리들이

많이 사라질거라는 위기의식이 급속도로 퍼진 것은 사실이었다.

 

아~ 그런 면에서 이책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를 읽고나니 나는 정말 앞으론 정신 바짝 차리고 살아야겠다는걸

다시금 통감하게되었다.

 

"더 놀라운 사실이 있다. 고급 산업용 로봇 도입에 따른 인건비

절감률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25년이 되었을 때 로봇

도입으로 인해 인건비가 가장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나라 역시 한국이다. 33%로 2위인 일본보다도 8%p 높은

수치이고 조사 대상국들의 평균값인 16%보다 두배이상

높은 수치다.

즉, 한국에서 2025년 정도에는 필요한 일자리 세개 가운데

하나는 산업용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p122)

 

나는 <(주)인플푸엔셜>에서 출간하신 이책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를 찬찬이 읽어보다가 윗글을 읽고

또다시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그렇다면 대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

의문이 들지않을 수 없다...
 

<고급 산업용 로봇 도입에 따른 인건비 절감률>이

조사 대상국들중에서 우리나라가 1위를 차지하다니...
더군다나 <제4차 혁명>의 도도한 물결은 흘러가고 있고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는 새로운 트렌드를 미리 캐치하고

자신이 그 트렌드를 선도하면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된다.

 

근데, 최소한 남들보다는 뒤쳐지지말아야 한다고 생각되며

그런 면에서 최소한 앞으로 5년뒤 우리나라는 어떻게 변할 것인지

궁금해서 이책을 읽었는데 정말 앞으로의 미래가 그렇게 변할 것

이라는 말씀에 나는 앞으론 더욱 정신 바짝 차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내가 매우 존경하여 강의도 들어봤던 선대인 경제연구소장님

께서 저술하신 이책에서 아주 쉽게 설명해주셨던 이야기들이기에 

더욱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이책을 읽고나니 정말 준비잘하고 대비잘해서 앞으로 다가올 

5년뒤의 세상을 마음껏 누리며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대한민국의 일자리는 어떤 트렌드를

보일 것인지 또 5년뒤에 사라질 직업들은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께서는 이책 놓치지말고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나가야할지 이야기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부상하는 산업과 기술의 흐름을 읽어야한다.

그 흐름에 올라탈 수 있다면, 기업도 개인도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성장할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p1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