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 4차 산업혁명이 뒤바꾼 시장을 선점하라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 공저,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마케팅의 아버지...

미국 마케팅학회로부터 마케팅의 1인자로 선정...

시카고대학교와 MIT에서 각각 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 수여...

하버드대학교에서 수학을, 시카고대학교에서 행동과학을 연구...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비즈니스 사상가 6인에 선정...

<파이낸셜타임스>가 뽑은 비즈니스 구루에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 

잭 웰치와 함께 선정... 

따라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비즈니스 구루중 한분...

기업경영에서 생소했던 마케팅개념을 확산시킨 장본인...

지금도 전세계를 누비며 활발한 강연과 컨설팅 활동을 벌이고있는 분...

 

그분이 바로 필립 코틀러님이시다.

 

근데, 나는 필립 코틀러님께서 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님과

함께 공동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길벗>에서 출간하신 이책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을 꼼꼼이 읽어나가다가 특히 아랫글을

읽고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인간중심의 마케팅에서 마케터는 생각, 감정, 영혼이 있는

온전한 인간으로서의 고객에 접근한다. 마케터는 고객의 기능적,

감정적 욕구를 채워줄뿐만 아니라 잠재되어있는 그들의 걱정과

바람까지 해결해준다.

그러므로 마케터는 그 어느 때보다 더 인간중심적 마케팅의 힘을

발휘해야한다..." (p189 ~ 190)

 

와~ 나는 필립 코틀러님께서 제4차혁명의 물결이 도도하게 흐르는

이시점에서 제시하시는 마케팅의 근본도 다른 특별한게 아니라

인간중심적 마케팅을 주창하고계시는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것은 이세계가 아무리 디지털화되고 첨단 IT로 꽁꽁

무장되어있다해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의 근간은

<인간중심적 마케팅>이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디지털시대에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방법>

들을 네가지 제시하고있다.

즉, 가정 먼저 제시된게 윗글에서 이야기한 <브랜드 매력을

높이기위한 인간중심의 마케팅>이다.

글고 <브랜드 호기심을 자극하기위한 콘텐츠 마케팅>,

<브랜드 몰입을 유도하기위한 옴니채널 마케팅>, <브랜드

친밀감을 높이기위한 참여 마케팅>도 제시하고있다.

 

그런데, 역시 뭐니뭐니해도 <브랜드 매력을 높이기위한

인간중심의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책에서는 인간중심적 브랜드의 여섯가지특성으로

<물리성, 지성, 사회성, 감성, 인격성, 도덕성>도 들면서

각각의 실사례들도 적시해주셔서 더욱 이해하기가

용이했다.

 

그래서, 구글, 애플, 테슬라, 우버, 에어비앤비, 자포스,

데니스 다이너식당, 도브, 도리토스, 파타고니아,

도미노피자, 유니레버 등 세계유수의 기업들은 물론

식당까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어 그내용들이 더욱

가슴속에 와닿았다.

 

이렇게 인간중심적 브랜드의 특징들을 보이니 그기업들이

현재는 그분야에서 혁혁한 상과를 올리고있는 이유가 

아닌가 생각되었다.

 

따라서, 이책은 다음 세대를 위한 경영 전략과 마케팅의 필독서라

생각되었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알파고, 가상현실, 증강현실,

드론 등 새로운 미디어들로 점철된 디지털 세계에서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석학이 쓴 이 책은 경영자와 마케터에게 새로운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지혜로운 창을 선물하고있으며, 이에 보다 더

효율적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도록 도울것이라

생각되었다.

 

필립 코틀러...

정말 이분께서는 현대마케팅분야에서 최고의 대가중의 대가이시다.
따라서, 이책은 요즘에 인공지능,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 엄청난

대변혁이 일어나고있는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어떻게

마케팅을 하면 좋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이책 놓치지말고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브랜드 호기심을 자극하기위한 콘텐츠 마케팅>을 펼침에

있어서 항시 의문을 갖고  그의문에 답을 어떻게 찾아야할지

제시해주신 다음의 세가지 말씀이...

 

"고객에게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는 무엇인가?

그 콘텐츠가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해줄 수 있는가?

콘텐츠 마케팅전략을 실행하기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

(p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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