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 - 다가오는 무역 전쟁 타고난 협상가와 상대하는 비즈니스 협상 전략
안세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래적 상황`이란 우리말의 단골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한번 보고 다시 볼일이 없는 또는 관계가 별로 중요하지않은

협상상황을 말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가격협상은 아주 간단하다.

무조건 하이 - 볼로 후려치면 되니 말이다. 

살 때는 가격을 낮게 제시하고, 팔때는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부르면 된다..." (p65)

 

산업통상자원부의 대외협상을 자문하는 통상교섭 민간자문회의

위원장이시며 사강대학교에서 국제협상을 전공하신 안세영

서강대학교 교수님...

 

나는 안세영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사(한경BP)>

에서 출간하신 이책 <도널드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를

꼼꼼이 읽어나가다가 글을 읽고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와~ 정말 가격흥정의 달인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즉, 그는 1억 5천만 달러를 호가하는 요트를 단돈 3천만달러에

마이애미 팜비치에 있는 방이 무려 126개나 되어 2억 5천만 달러를

호가하는 이 엄청난 호화대저택을 단돈 7백만달러에 사들였다고

한다.

 

근데, 트럼프타워의 콘도미니엄을 분양할 때에는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무려 20배까지 높은 가격에 팔았다고 한다.

 

이에 나는 도널드 트럼프의 놀라운 협상력에 감탄 또 감탄하고

말았다.

 

자신이 살때는 싸게 팔때는 어렇게 20배이상의 엄청난 가격에

팔 수 있었는지 놀랍기 그지없었다. 

 

이렇게 트럼프는 상대방의 약점이나 상황을 잘포착해서

이를 가격협상에 반영해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만들고

결국 자신이 원하는 이상의 소득을 올릴 수 있었던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가 미국의 대통령선거에서 힐러리 클린턴에 득표수에서는

뒤졌지만 확보한 선거인단수가 더많아 당선될 수 있었던 것은

운도 좀 따랐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책을 읽으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그의 놀라운

비즈니스 협상력은 인정하지않을 수 없었다.

 

아니 그 탁월한 협상능력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하지않을까

생각되었다.

 

트럼프는 미국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일체의 기업직책에서 물러나

대통령직에만 전념한다고했다. 그러기에 트럼프가 펼칠 앞으로의

무역전쟁이 심히 우려가 된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트럼프의 협상승리요인, 트럼프에게서

배우는 9가지 협상전략, 트럼프 현상이 몰고올 세계무역전쟁의

추이와 전망,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할 것인지 등 4개장, 207쪽에

걸쳐 <트럼프의 협상력>에 대해 잘설명해주고있다.

 

그래서, 트럼프가 앞으로 벌일 무역전쟁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궁금했는데 이책을 읽고나니 그의 협상력과

사람을 대하는 기법들까지도 아주 잘알게해주었다.

 

따라서, 한미 FTA 재협상, 사드배치, 주한미군 분담금협상 등

여러 분야에서 미국의 트럼프와 협상하게될 한국의 새정부에서는

그의 협상력을 잘간파해서 국익에 부합되게 잘협상해야할 것이다.

 

최순실에 놀아났던 허수아비이며 꼭두각시였던 머리 텅빈

돌대가리 박근혜가 조기사퇴하거나 탄핵인용결정이 나

청와대에서 쫓겨나 구속된후 열리는 벚꽃대선...

 

그 대선에서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중에서 어느 분이 대통령에

당선되시든간에 사드백지화시키고 한미 FTA 재협상,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협상 등에서 국익에 부합되게 현명하게 협상해야할

것이다.

 

이에 이책을 면밀히 잘분석해볼 필요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따라서, <트럼프의 협상력과 기술>에 대해 알고싶으신 분들께서는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

 

트럼프와 앞으로 많이 대면해야할 우리들로서는 정말 이책을 통해

그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협상능력을 갖고있는지 정확히 간파해서

트럼프와의 협상에서 절대 승리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지금도 생각나네...

 

트럼프가 들려준 다음의 이야기가...

 

 

"나는 협상을 할때 절대로 한가지 선택만을 가지고

매달리지않는다. 항상 여러가지 대안을 만들어

사업가로서의 나자신을 보호한다..." (p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