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우리 할머니 - 25세 손녀가 그린 89세 할머니의 시간
정숙진.윤여준 지음 / 북노마드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이모가 고3, 외삼촌이 중2, 네 엄마가 초등학교 6학년,

작은 이모가 4학년이라, 자식들교육에 정신이 없을 때였지.

매일 아침마다 사남매의 도시락을 싸느라 손길이 분주했어.

몸은 피곤하지만 자녀들이 모두 건강하고 바르게 자라는

모습을 볼때면 보람이 느껴졌어..."

 

아 나는 정숙진, 윤여준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북노마드>에서

출간하신 이책 <그때, 우리 할머니>를 꼼꼼히 읽어나가다가
윗글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아 올해 89세이신  정숙진할머님께서 사남매를 키우셨을때

얼마나 힘드셨을까 짠해지기도 하였고 동시에 지금은

돌아가신 우리 할머님, 외할머님도 생각이 났다.

 

이책은 25세손녀이신 윤여준님께서 89세이신 할머님의 일생을

담고있는 이야기이다. 할머님의 구술을 손녀인 윤여준님께서

잘정리해 280쪽에 달하는 한권의 책으로 만든 것인데 

나는 우리 할머님, 외할머님도 생각하면서 이책을 읽어나갔다.

 

그런데, 정숙진할머님께서는 1928년생이시다.

따라서, 할머님의 인생자체가 우리의 현대사셨다.

 

즉, 일제식민지시대, 8. 15 광복, 미군정시기, 1950년 한국전쟁,

휴전, 이승만시절 자유당의 독재, 지금 탄핵당해 직무정지중인

박근혜의 애비인 박정희의 유신독재, 10.26 사태, 12.12사태,

5.18 광주민중항쟁, 전두환, 노태우의 군부독재, 사고가

엄청 났었던 김영삼시절, 김대중대통령, 노무현대통령 등의

사람사는 세상을 만들려 애쓰셨던 김대중대통령, 노무현대통령

의 서민들이 주인공이었던 세상 10년, 각종 비리와 의혹이

끊지않았던 이명박, 최순실의 국정파탄으로 나라망쳐 이에

탄핵당한 박근혜까지 격동의 현대사를 다 살아오신 것이다.

글고 현재도 생존해 계시기 때문에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도

할머님의 인생도 참으로 파란만장하셨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아 정말 우리네 할머님세대, 아버님, 어머님세대는 어떻게

살아오셨을까 생각하니 괜시리 마음이 찡해지기도 하였다...


따라서, 할머님의 이야기는 단순히 80여 년 전 옛날이야기가

 

아니었다. 우리보다 조금 빨리 이 세상을 살고 있는 한 여성의

삶의 기억이었고 이제는 아름다운 추억이 되신 이야기들이셨다.

할머님의 이야기를 읽으니 현재 나의 고민을 해결하기도,

과거의 나를 떠올리게도, 미래의 나를 기대하게도 하였다.

 

또한, 이책을 읽어나가니 지금은 돌아가신 우리 할머님과

외할머님이 수시로 생각났다.
참 그리운 분들이시다... 아 짐 괜시리 콧날이 시큰해지기도 하네...

 

그래서 나는 25세손녀가 이 280쪽에 달하는 이한권의 책속에

89세이신 할머님의 일생을 진솔하게 담은 이책 아주 잘읽었다.

 

따라서, 이책은 할머님과 함께한 추억의 세계로 빠져들고

싶으신 분들은 물론 격동의 시기를 보내셨기에 그시절의

사회풍습과 생활상들도 알고싶으신 분들이시라면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기억나네...

정숙진할머님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내 삶중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 언제였느냐고.

난 잠시 고민을 하다가 요즘이 가장 행복하다고 대답하였다.

지금 이순간, 89세의 하루하루가 가장 행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