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명상 교육 - 인성 함양과 정서 안정을 위한 학생용 MBSR 8주 코스
에이미 샐츠만 지음, 김철호 옮김 / 어문학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요한 곳>이라는 용어는 마음챙김의 많은 차원을 포함한다.

물리적으로 그것은 들숨과 날숨, 날숨과 들숨사이의 짧은 멈춤,

실질적인 고요함의 느낌이다. <고요한 곳>과 연결되기위하여

바로 지금 여기에서 잠시 틈을 내보자. 그리고 호흡의 자연스러운

리듬을 단순히 느껴보자..." (p21)

 

마음챙김분야의 선구자...

의사, 마음챙김코치, 과학자, 운동선수...

 

그분이 바로 애이미 샐츠만이다.

 

그리하여 나는 애이미 샐츠만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어문학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마음챙김 명상 교육>을

꼼꼼히 읽어나가다가 <고요한 곳>을 설명해주신 글을 읽고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즉, <고요한 곳>은 고요함이나 멈춤 등의 상태나 느낌을 가리키는

용어이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들숨과 날숨사이의 고요한 순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이것은 8주간의 학생용 MBSR 프로그램을

뜻하기도 한다.

 

인성함양과 정서안정을 위한 8주간의 학생용 MBSR 프로그램...

 

이는 요즘의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받아야할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이유는 요즘의 아동과 청소년들에겐 꿈이 없다고 한다.
우리때만해도 <어른이 되면 어떤 사람이 될거야>라며

친구들과도 얘기나눴는데 그에 비하면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또 요즘의 학생들은 게임이나 스마트폰에만 빠져있어

자칫 인성의 몰가치나 폭력성, 기계적 감각에만 빠져버리는

몰상식성에 경도될 우려가 크다.

 

정말 아들이 PC방에서 아얘살며 게임에나 빠져있어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는 어떤 어머님께서는 PC방을 그렇게나

원망하고 가슴을 치시는걸 본적도 있어 참으로 이러한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

 

또한, 지하철을 타면 이건 애나 어른이나 모두 스마트폰만

들여다본다. 예전에는 그래도 책을 들며 독서삼매경에 빠져있는

사람들을 많이 봤는데 지금은 자라목을 하고 스마트폰에만

빠져있으니 안타깝기만 하다.

 

근데, 스마트폰을 통해 보는 것은 게임이 많다.

또 TV 드라마나 예능프로들을 많이 보더라...

 

이는 길게는 1시간 내지 1시간 반이상을 지하철을 타고가면서

그냥 시간이나 때우는 무가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게임을 하면서 잠시 스트레스를 풀 수도 있지만

사실 그때뿐이다.

 

울 친척중에도 조카가 이렇게 게임과 스마트폰에만 빠져

안타까운데 정말 전국적으로 보면 스마트폰이나 게임중독에

빠진 사람들이 거기에서 어떻게 빠져나올지 참으로 난감한

생각만 든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을 읽으니 우리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명상>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명상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이완시켜 진정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제1세션 먹기수련과 호흡수련에서부터

제8세션 날숨의 끝까지 각종 사진들과 도표, 문답식 해설 등을

통해 알기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이책의 끝에 부록인 CD도 들어있어 어떻게하면

8주간의 학생용 MBSR 프로그램을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다.

 

그런데, 이책을 읽고나니 내자신도 명상의 시간을 갖고싶었다.

 

야심차게 시작된 정유년인 2017년 1월도 벌써 반이 지나갔다.

이에 앞으로는 나의 내면과 대화도 나누고싶어졌고 고요한 침잠의

세계에 자주 빠져들고싶었다.

 

그래서  나도 올해는 나만의 명상시간을 자주 갖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이책은 정서가 불안정하고 심신이 불안한 학생들이

8주간의 MBSR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인성함양을

꾀하고싶다면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글고 <명상의 필요성과 명상 8주코스>에 대해 알려준 이책

아주 잘읽었고 참으로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올한해 명상도 자주 해 내년 이맘쯤에는 정말 한층 성숙되고

혜안을 갖은 멋진 사람으로 거듭나고싶다...

 

그것은 이책 <마음챙김 명상교육>을 읽고나니 그마음이

더욱 강렬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