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안 하는 게 아니라 못 하는 겁니다 - 우리 시대, 연애하지 않는 젊은이들에 대한 심층 보고서
우시쿠보 메구미 지음, 서라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당시 미국뿐 아니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한국 등 

해외미디어로부터 초식남에 관한 수많은 취재요청을 받았는데,

그들나라의 기자들은 대부분 `우리나라에서도 초식남이 늘고

있어서 취재를 하고싶다`고 말문을 열었다...."


아 나는 우시쿠보 메구미 트렌드평론가께서 저술하시고 <중앙일보 

플러스(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연애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 

겁니다>를 꼼꼼히 읽다가 윗글을 읽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아니 초식남의 문제는 한국, 일본뿐 아니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등 유럽의 선진국가들도 고심하고있는 사회문제

라니 정말 충격을 받았다.

그렇다면 이것은 일본, 한국만의 문제가 아닌 전세계가 다 곰곰히

구민해야할 국가적 문제가 아닌가 생각되었다.


원래 초식남이란 용어는 일본에서부터 생겨났다.

약 10년전 일본 TV나 신문에서 이 신조어를 대중화한 분이

바로 이책의 저자이신 우시쿠보 메구미님이시란다.


근데, 우시쿠보 메구미님께서는 초식남이라는 신조어가 

원래는 남성들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해 온화한 성격에 크게 

동화하거나 흔들리지않는 등 마치 부처님같은 느낌을 주는 

의미로 남성들을 응원하고 칭찬하며 여성을 존중해달라는 

뜻으로 만든 말이라고 한다.


근데, 이 뜻이 다소 변질되어 여성에 관심이 없고

여성에게 말을 붙이지도않고 여성과의 관계를 만들지도 않으면서

자신의 취미나 생활 등에나 몰두하는 남성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런데, 요즘엔 여성이나 연애에 아얘 관심자체가 없고 그대신에

혼자만의 시간을 중요시하며, 취미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절식남>도 등장해 일본이건 한국이건 비슷한 현상이 벌어지고있는

그 어느 나라이건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있기도 하다.

아 정말 이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참으로 암담한 생각만

들뿐이었다.


"3포세대(연애, 결혼, 출산 포기), 5포세대(3포세대+내 집 마련, 

인간관계), 7포세대(5포세대+꿈, 희망), 9포세대(7포세대+ 건강, 

외모)..."


나는 <중앙일보 플러스(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연애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 겁니다>를 찬찬히 읽다가 문득 요즘 우리나라의 

세태를 반영한 위 신조어들이 생각이 났다.   


윗 3포, 5포, 7포, 9포세대는 얼마전에 취업시장의 신조어로 나왔을때 
참으로 안타까우면서도 요즘 세태를 반영하는듯해 씁쓸한 생각까지도 
들었다.
그런데, 요즘엔 더 나아가 포기해야 할 특정 숫자가 정해지지 않고 
여러 가지를 포기해야 하는 세대라는 뜻에서 <N포세대>라는 
신조어가 널리 인구에 회자되고있다. 

그렇다. N가지이상을 포기해야하는 세대...
그 N가지는 무한대라는 생각까지 든다.

따라서, 이것이 특히 취업준비중인 젊은이들은 물론 결혼적령기에 
있는 사람들도 결혼은 꿈도 못꾸고 연애도 포기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된다.
거기에다가 헬조선, 금수저, 흙수저라는 신조어에다가 인구론, 이태백, 
88만원세대 등의 신조어들이 현세태를 반영하듯 현재 취업도 힘들고 
또 설령 간신히 취업했다해도 암울한 현실에 결혼에다가 연애까지
포기하는게 현재 우리나라 결혼적령기에 있는 젊은이들의 서글픈 
현실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따라서, 이는 사회구조적인 문제로서 그 무엇보다도 국내외경제가 
활성화되어 경제가 잘돌아가게 된다면 해결될 문제가 아닌가 
생각되었다. 거기에다가 육아문제가 별문제없이 해결되는 사회구조망도
확충되야한다고 본다.
이렇게 세계에서 손꼽히는 저출산국가인 일본과 우리나라는 이러한 
사회구조적 문제들이 해결되야 젊은이들이 연애도 활발하게 하고 
인구도 늘어날 것이라 생각되었다.

아무튼 이책은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있는 초식남, 절식남
문제, 요즘 젊은이들이 왜 연애를 안하는지 그 사회구조적 문제들은
무엇인지 각종 도표와 풍부한 사례예시들을 통해 쉽게 설명해주신
참으로 의미깊은 책이었다.

따라서, 이책은 일본인 작가가 지은 책이지만 일본과 크게 차이안나는
우리나라이기에 왜 요즘의 젊은이들이 연애나 결혼을 안하는지
그원인은 무엇이고 대책은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분들께서는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결혼의 형태가 어떻게 변해야하는지 이야기한 다음의 글이...


"지금이야말로 모든 세대가 하나가 되어 그들이 자신답게 연대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결혼을 진지하게 생각해야할 시기이다.

젊은이들은 새롭고 다양한 형태의 결혼을 직면해야한다.

변화는 거기서부터 시작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