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10년 후 - 빛나는 내일을 위해 오늘 꼭 해야 하는 것들
신동열 지음 / 토네이도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스마트폰은 당신의 흔적을 끌고 다닌다.

당신의 관심이 무엇인지, 뭘 즐겨먹고 뭘 주로 사는지,

어디를 자주 찾는지, 대화상대는 누구인지를 세세히 체크한다.

금융거래, 의료보험, 여론조사, 납세자료, 연금, 정부통계,

기업보고서 역시 무더기로 데이터를 쏟아낸다..."

 

아 나는 신동열작가께서 저술하시고 <토네이도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내 인생 10년 후>를 꼼꼼히 읽다가 윗글을 읽고

신선한 충격을 느꼈다...

 

위설명은 <빅데이터시대의 도래로 인한 우리들의 생활상>을

보여주고있는데 정말 앞으로 우리 사회는 빅데이터가 좌지우지

하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빅데이터는 당신의 정치성향이 무엇인지 인터넷서점에서 구매한

책들과 클릭한 책들이 무엇인지 온라인쇼핑몰은 본인이 구매한

쇼핑리스트를 고스란히 집적한다.

 

이렇게 일개인이 매순간 PC와 모바일, 인터넷, 스마트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밴드 등 SNS, 신용카드에

흔적을 남기고 이렇게 남긴 흔적의 데이터들은 다 축적되고

데이터화되고있는 것이다...

 

이것은 일례로 개인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래서, 예를 들어 <삼겹살집>, <장어집>, <설렁탕집>

나를 내도 <미장원>하나를 내도 <마트>하나를 내도

예전처럼 상권 쓱보고 결정하는게 아니라 이렇게 축적된

<빅데이터>들의 결과를 보고 어떤 업종을 어느 곳에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물론 예전에는 감과 주위의 이야기가 많이 좌우했다.

내가 예전에 <생고기집>을 하나 냈을때도 지하철역세권에서

3분거리에서 냈었다.

 

물론 장사는 엄청 잘됐었지만 아무튼 그때는 빅데이터란 것은

생각도 못할 시기였다.

아무튼 그때와 비교해보면 이렇게 빅데이터는 어느새

우리들곁에 바짝 다가온 느낌이 든다.

 

그 엄연한 현실을 이책을 통해 절감할 수 있었다. 

 

“지금부터 10년, 완전히 새로운 미래가 온다!
이 시대 ‘청춘 멘토’가 전하는 불확실한 세상에서 꿈꾸고

성공하는 지혜와 통찰..."

 

나는 신동열작가께서 저술하시고 <토네이도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내 인생 10년 후>를 꼼꼼히 읽다가 윗글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알파고, 드론,

3D프린터, 핀테크...

 

불과 몇년전만해도 다소 낯설은 이러한 첨단 IT기술들이

쏟아져나와 세상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이렇게 세상은 점점 변해가는 이시기에 이책이 10년후에는

나의 자화상을 어떻게 그릴 수 있는지 그 방법과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아주 흥미롭게 잘읽었다.

 

물론 이책이 30세와 40세사이에 놓여있는 분들이 아름다운

미래를 만나기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해야할지를 알려주신

책이었지만 내용들을 찬찬히 읽어보니 꼭 그연령대에 계신

분들만 아니라 그 전후에 계신 계층의 분들께서도 참고할만한

내용들이 참으로 많은 책이었다...   

 

또한, 이책은 인맥의 과부하를 경계하라고 충고하고있고

독학으로 세상을 리드하라고 조언한다.

고전은 인류최고의 자산이니 많이 읽을 것을 강조하고있고

책쓰기에 도전할 것도 권유한다.

또한, 외국어를 배우는데 게을리하지말 것을 권유하며 

더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것을 주문한다.

 

그리고 베르디, 벤저민 프랭클린, 파블로 카잘스,

피카소, 루빈스타인, 피터 드러커같이 나이를 초월해

정열적으로 사셨던 분들의 이야기도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이 모든 말씀들이 다 나에게 팍팍 다가왔고 이에 나도 더욱

열심히 실천하고 또 실천해야겠다고 다짐도 하게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30대에 계신 분들은 물론이고 그 전후에

계신 분들이라도 어떻게 살아나가야할까 고민중이시라면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신곡을 지으신 단테와 톰소여의 모험, 허클베리핀의 모험 등을

저술하신 마크 트웨인께서 이야기하신 다음의 말씀이...

  

"오늘은 당신이 살아갈 날중 가장 젊다.

현재는 당신이 컨트롤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단테)"

 

앞으로 20년후에 당신은 한 일보다 하지않은 일에

더 실망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밧줄을 풀고, 안전한 항구를 벗어나 항해를 더나라.

돛에 무역풍을 가득 담고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마크 트웨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